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배움으로 여는 인생 2막’ 50플러스캠퍼스 1학기 수강생 모집

수정일2019-02-11

□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김영대)이 50+세대(만 50세~64세)의 인생재설계를 지원하는 50플러스캠퍼스의 2019년 1학기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 50플러스캠퍼스는 인생의 전환기를 맞은 50+세대를 대상으로 상담, 교육, 일자리 연계, 커뮤니티 활동 등을 지원하는 복합공간으로 현재 서부캠퍼스(은평구), 중부캠퍼스(마포구), 남부캠퍼스(구로구)까지 총 세 곳을 운영 중이다.

□ 50플러스캠퍼스의 1학기 과정은 생애전환과정, 일·활동탐색과정, 생활·문화·기술 과정 등 3개의 과정에 기획 강좌까지 더해 총 196개의 강좌가 운영되며 총 4,936명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 서부캠퍼스(은평구 통일로 684)는 은퇴를 앞두고 막연하게 일을 찾는 50+세대를 위해 ‘나만의 아이디어로 창업 첫걸음 내딛기’, ‘하우스 막걸리 창업 과정’, ‘비영리단체설립’ 등 다양한 창업교육과정을 신설하여 창업을 준비하는 50+세대에게 실질적인 노하우 습득 기회를 제공한다.

○ 50+세대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노인돌봄과 관련한 교육 전문가 양성 과정도 개설했다. ‘노인교구지도사 양성과정’을 통해 수료 후 노인교구지도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실버체조지도사 양성과정’은 실제 노인 관련 시설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 고령화문제 대비를 위한 전문활동가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명사특강 ‘50+의 시간’이 무료로 진행되며 일상에서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해 유용한 기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사물인터넷 전문가’, 스마트폰을 활용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도전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 크리에이터’, ‘스마트폰으로 3분 영화 만들기’ 등 일상에서 디지털을 쉽게 접하고 익혀볼 수 있는 과정도 마련했다.

○ 이 외에도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산림·태양광산업 분야에서 50+세대가 새로운 일과 활동을 탐색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산림에서 찾는 미래’, ‘태양광 발전과 50+세대의 가능성’ 등의 과정도 신규 개설했다.

□ 중부캠퍼스(마포구 백범로31길 21)는 교육 후 ‘경력인턴’ 등을 통해 일·활동이 연계될 수 있는 과정을 강화, 50+세대가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새로운 영역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사회적기업전문인력’·‘장년인재서포터즈’·‘시니어비지니스전문인력’ 등의 강좌는 교육 이후 직장체험 등을 통해 새로운 취·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사회혁신퍼실리테이터’·‘50+문화기획자 과정’ 등은 직접 프로젝트를 실행해보면서 지역활동가로 도전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또한 생애전환과정은 교육연극, 인문학, 예술 등을 매개로 50+세대의 인식 전환을 돕는 강좌들로 구성했으며 40대를 위한 ‘50+준비과정’과 50+세대가 10년 후를 준비하는 ‘60+준비’ 과정도 별도 마련되었다.

○ 그 밖에 보건복지부의 지역통합돌봄서비스, 서울시의 돌봄SOS센터를 연계한 ‘커뮤니티케어 플래너 양성’ 과정 등 사회복지(사회서비스) 분야 활동을 모색하는 강좌도 마련했으며 50+세대가 직접 기획한 IT분야 강좌들을 개설하여 당사자의 참여 기회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 남부캠퍼스(구로구 오류로 36-25)는 중장년 적합 직종으로 선정된 직업들과 관련된 실전강좌를 다수 마련, 50+세대의 새로운 커리어 도전을 지원한다.

○ 직접 땅을 일구고 먹거리를 생산하는 ‘도시농부학교’, 생태감수성·숲, 산림 분야에서의 ‘녹색일자리 탐색’, 반려견과 함께 하는 커리어 ‘반려견매개활동가 과정’, 스마트 스토어로 쇼핑몰 창업과 운영에 도전하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하기’ 등을 개설한다.

○ 또한 IT 기반의 서남권 특성을 반영하여 ‘사물인터넷(IoT)심화’, ‘3D프린팅 메이커스 과정’, ‘드론입문교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제대로 알기’ 및 스마트 워크를 위한 강좌들을 개설해 신기술 활용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그 밖에도 ‘생태수학 강사’ ‘놀이돌봄 전문가’ 등 미래 세대들에게 돌봄과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강사양성과정을 운영하며 마을 공동체 분야로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는 ‘50+갈등해결조정자’ ‘사회적기업창업준비하기’ 등의 강좌도 개설했다.

□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 교육 프로그램은 50세 이후의 삶을 새롭게 계획하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수강신청은 2월 11일(월)부터 서울시50+포털(www.50plus.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 각 프로그램별 일정과 강사, 정원, 수강료 등 상세한 내용 역시 서울시50+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며 선착순 접수 후 3월 4일(월)부터 프로그램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강할 예정이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 김영대 대표이사는 “올해는 50+세대가 새로운 일과 활동을 모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좌들을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50+세대가 배움을 통해 새로운 인생2막을 열 수 있도록 다양한 강좌들을 마련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기획관 - 인생이모작지원과
  • 문의 02-2133-7798
  • 작성일 2019-02-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