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시, 시민・기업과 손잡고 소외계층의 따뜻한 추석 준비

수정일2014-09-16

서울시가 어려운 시민이 따뜻하고 풍성한 추석을 맞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나눔활동을 열어 소외계층의 추석 준비를 돕습니다.

서울시는 9월5일 (금) 까지를 ‘추석맞이 기부나눔 캠페인’ 기간으로 각 자치구 동주민센터, 아파트관리사무소 등 가까운 곳을 기부장소로 정하여  손 쉽게 기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행복나눔 김치사랑 축제 ▴희망마차 확대운영  ▴푸트뱅크・마켓 등을 통해 어려운 이웃 5,500가구에게 김치와 생필품 등을 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나눔으로 풍성한 ‘추석맞이 기부나눔 캠페인’전개>

8.25(월)~9.5(금) 2주간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각 자치구별 동주민센터, 아파트단지 등에 기부장소를 정하여 우리 주변에서 추석명절에 필요한 식품이나 생필품을 손쉽게 기부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각 가정에서는 명절에 들어오는 식품(캔, 생활용품 등)중 일부를 가까운 지정장소에 기부하는 것으로 캠페인에 참여할수 있으며, 기부되는 물품은 푸트뱅크・마켓을 통해 가까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 이웃 간 따뜻한 정(情)을 나눌 수 있습니다

  • 매년 설·추석에 진행되는 ‘추석맞이 기부나눔캠페인’은 작년 추석에 1,191백만원을 모금 35,630세대를 지원하였습니다.

 

<8.25(월) 청계광장에서 한가위 맞이‘행복나눔, 김치사랑 축제’개최>

먼저, 서울시는 8.25(월) 14시부터 16시까지 서울시 청계광장에서 서울시와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주관하며 시민들의 자원봉사로 열리는 ‘행복나눔 김치사랑축제’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배추 1만포기[2,800상자(5kg/상자)]가 준비될 예정이며 자원봉사자들이 정성스럽게 담근 김치는 기초푸드뱅크·마켓을 통해 복지시설 및 저소득시민에게 전해질 예정입니다.

  • 이번 축제에는 서울특별시 정효성 행정 1부시장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재수 사장,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 정만기조합장,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 황용규 회장을 비롯한 300여 명의 시민과 자원봉사자 등이 참여하였습니다.

 

<희망마차 : 1,800세대에 추석맞이 선물 지원위해 주 4~5회 확대 운영>

희망온돌 사업의 일환으로 이마트와 함께 달리는 ‘희망마차’도 ‘추석맞이 기부나눔 캠페인’ 기간 동안에는 주 2~3회에서 주 4~5회로 확대 운영됩니다.

  • ‘희망마차’는 이마트의 후원과 자원봉사로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 생필품 등을 전달해 주는 현장 밀착형 복지지원 사업입니다.

서울시는 희망마차로 독거노인, 쪽방촌 등 복지사각지대, 한부모가정, 아동생활시설, 노숙인 보호시설 등 1,800세대를 찾아가 맞춤형 생필품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집중 실시합니다.

  • 5가지 기본 선택품목(쌀, 라면, 간장, 고추장, 통조림 등)외에 특별선물을 추가지원(계절과일, 송편, 생활용품 선물세트)합니다
날짜 장      소  대상 지원세대
8.26  구로구 온수노인복지관 독거노인 200
8.27  중구 유락종합복지관 차상위 200
8.29  강서구 늘푸른나무복지관 차상위 200
9.2  중구 남대문 쪽방촌 쪽방촌 거주자 500
9.4  사랑의 나눔회(빨간밥차) 무료급식 200
9.1 ~ 9.5  강서,관악,구로,금천,노원,서초,영등포,은평,중랑구 위기가정(가정배달) 500
    합계 1,800세대

 

<시민과 함께 푸드마켓 채워 저소득 가정 900가구에 기부식품 전달>

또,  ‘추석맞이 기부나눔 캠페인’ 기간 동안 동주민센터, 아파트 단지 등에 기부박스를 설치해 기부받은 생필품과 식품을 푸트뱅크・마켓을 통해 900가구의 어려운 이웃에 전달합니다.

  • ‘이동푸트뱅크・마켓’은 수퍼마켓 형태의 이동식 식품 나눔 공간을 마련하고 물품을 기부 받아 직접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서 전달하는 사업입니다.

 

‘추석맞이 이동푸드마켓 식품 나눔행사’는 1차와 2차에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며 1차 행사는 신한은행과 함께 8.30(토) 중랑구 용마폭포 공원에서 14시부터 16시까지 개최되며, 2차 행사는  BC카드와 함께 9.3(수) 마포구 상암월드컵경기장 북측광장에서 같은 시간에 진행됩니다.

  • 시는 쌀, 라면, 고추장 등 약 30가지의 식료품들 중 본인이 희망하는 5가지 품목과 비누, 치약, 세제 등 서비스 품목이 제공될 예정이며 지역 내 차상위계층, 장애인, 독거노인, 결식아동 등 저소득 가정 약 900세대에게 온정이 전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푸드뱅크·마켓 나눔행사에는 추석을 맞이하여 식전 문화 공연, 전통민속놀이 체험부스운영(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경품행사, 법무부 법률 홈닥터에서 무료 법률상담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민족의 대축제 한가위를 맞이하여 우리의 이웃이 소외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민·관과 연계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어려운 이웃 제보나 나눔 봉사활동을 희망하는 기업, 단체, 개인은 국번 없이 ‘120’(다산콜센터)이나『희망온돌』홈페이지(http://ondol.welfare.seoul.kr/)에 신청하면 됩니다.

 

첨부 : 2013년 나눔행사(사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건강실 - 희망복지지원과
  • 문의 2133-7392
  • 작성일 2014-08-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