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올해 저소득 중증장애인 110가구 집수리

수정일2014-08-06

 

<서울시, 올해 저소득 중증장애인 110가구 집수리>

거실과 안방 사이 3~4cm 문턱은 없애고 높이가 높은 화장실 대변기 및 세면대는 낮게 교체, 전등은 리모컨으로 쉽게 켜고 끌 수 있도록 하고 자동가스감지기 및 화재경보기 설치까지...서울시가 저소득 중증장애인 110가구를 대상으로 가장 편해야 할 집 구석구석에 자리하고 있는 생활 불편을 해소해주는 집수리에 나섰습니다.

특히 올해는 이 중 10가구는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한 집에 장애인이 2명 이상인 특성화가구로 첫 선정해 기존 예산의 2배(약 800만원)를 투입합니다. 또,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중중장애인 우선배정은 ‘13년 5가구에서 올해 10가구로 확대하고, 장기거주 가능성이 높아 대상을 늘렸습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동안 저소득 중증장애인 110가구 무료 집수리 공사에 들어갑니다. 집수리 대상자인 110가구는 ①지난 1월 20일(월)부터 2월 28일(금)까지 거주지 관할 동 주민센터에서 모집해→②신청한 320가구에 3월~5월까지 전문가로 구성된 2인 1조 설계팀이 가가호호 방문해 우선 개선이 필요한 곳을 파악 ③6월 19일 소득수준, 장애인 가구 수 등을 종합 고려해 교수, 전문가, 서울시 관계자 10명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했습니다.

 

<교수·전문가 가가호호 방문해 장애인 희망 개선사항 바탕 맞춤형 설계>

110가구 최종 선정 후 교수 및 전문가 3인으로 구성된 설계팀은 다시 한 번 현장을 일일이 방문해 장애인 본인이 희망하는 개선사항을 바탕으로 장애유형에 맞는 집수리 설계안을 마련했습니다.

예컨대 장애인이 주거생활에서 가장 큰 불편을 느끼는 공간인 화장실의 경우 혼자 이용이 가능하도록 높이가 높은 대변기 및 세면대를 낮게 교체 설치하는 등 전면 개보수하고 물이 있어 미끄러운 바닥엔 미끄럼 방지 타일과 벽엔 손잡이를 설치합니다.

또, 휠체어보다 문이 좁은 경우는 문도 확장하고, 방과 방 사이, 방과 화장실 등 문턱이 있어 이동이 불편한 곳의 단차를 제거하고 경사로를 설치합니다. 화장실 문턱을 없애 물이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배수 트렌치를 별도로 설치합니다.

또, 전등을 쉽게 껐다 켰다 할 수 있도록 리모컨 전등과 리모컨식 자동빨래 건조대를 설치하고, 부엌에는 키높이 싱크대를 설치하거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경우 싱크대 아래 공간을 비워 주거 편리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특히, 가스 누출이나 화재 발생 시 초기 발견 및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자동가스감지기 및 화재경보기 등 화재예방시설도 설치합니다.이때 시각장애인에게는 소리로 감지할 수 있도록 청각시설로 설치하고, 청각장애인에게는 빨간불이 반짝반짝하는 시각시설로 설치합니다.

 

베란다,화장실입구,방문턱 단차제거, 벽지장판교체, 싱크대개선 이미지

 

<'09~'13516가구 지원, 만족도 93.5%로 높아, 1년 이내 무상 A/S>

이 같은 서울시 저소득 중증장애인 집수리사업은 장애인 주거편의지원사업의 하나로서, 세대주 및 세대원이 장애등급 1~4급 장애인인 차상위 이하 가구 중 주택 소유주가 개조를 허락하고 사업시행 이후 1년 이상 거주를 허락한 경우에 한해 장애유형·정도, 소득수준, 주거환경개선 시급성 등을 고려해 대상 가구를 매년 선정하고 있습니다.

‘09년 첫 시작해 매년 평균 100여 가구를 지원, ‘13년까지 총 516가구를 지원했으며, 지원 후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3.5%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또, 집수리 후 시공상의 문제 등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엔 수리 후 1년 이내 무상으로 A/S를 시행, 일회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집수리를 지원합니다.

서울시는 저소득 중증장애인 집수리사업을 통해 집이 주는 편안함과 안전함을 보장해주고 이를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장애인이 원하는 개선사항 등에 대해 직접 듣는 등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집 안과 밖에서 장애인이 활동하기 안전하고 편한 희망서울을 만들어나겠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건강실 - 장애인자립지원과
  • 문의 02-2133-7462
  • 작성일 2014-08-0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