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지자체 최초 '시니어 전용 포털 50+서울' 오픈

수정일2018-10-27

서울시, 지자체 최초 '시니어 전용 포털 ' 오픈

 

  • 오프라인 전용 공간 이은 온라인(http://senior.seoul.go.kr) 4일(월) 오픈
  • 민간과의 다양한 교류 통해 5개 카테고리 별 종합정보 실시간 제공

      ① 일자리 : 취·창업, 사회공헌형 자원봉사, 도농일자리 교류정보까지 총망라

      ② 교육 : '평생학습교육포털'과 '인생이모작센터' 연계, 온·오프라인 교육 기회

      ③ 생활정보 : 민간과 협력해 재무·건강·취미·문화공연 등 각종 정보 제공

      ④ 50+웹진 : 15명 시니어기자단이 직접 취재한 최신 뉴스와 생생한 이야기

      ⑤ 커뮤니티 : 시니어들이 직접 꾸미는 블로그 및 카페...정서적 교감 나눠

  • 9월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제공, 내년에 ‘온라인 인생학교(TED)’구축
  • 시, “지속적으로 콘텐츠와 시스템 보강해 시니어 대표 포털로 자리매김”

 

서울시가 50대 이상이 이용하는 시니어 전용 포털사이트 ‘50+서울’(http://senior.seoul.go.kr)을 지자체 최초로 구축, 4일(월) 문을 연다.

 

앞서 차례로 문을 연 서울·도심권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오프라인 전용 공간이라면, 50+서울은 온라인 전용 공간이다.

털엔 베이비부머(시니어 포함)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부터 온·오프라인 교육, 민간기업과 협력해 재무·건강·취미·문화공연 최신 소식을 실시간 제공한다.

 

특히, 일반 포털처럼 자신이 블로그나 카페를 꾸미고 이웃도 맺으며 정서적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눈에 띈다.

 

이는 앞서 시가 발표한「베이비부머 응원 종합계획」의 하나로써, 50~60대가 인터넷과 미디어 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됐지만 이들을 위한 통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가 거의 없다는 데 착안해 만들었다.

 

시니어 전용 포털 ‘50+서울’은 ①취·창업, 사회공헌형 자원봉사 등 일자리 정보 ②온·오프라인 교육정보 ③재무, 건강, 취미, 문화공연 등의 생활정보(라이프) ④시니어 전문기자단이 직접 취재해 만드는 50+웹진 ⑤사이트 내에 온라인 카페, 블로그 등을 신설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 이렇게 크게 5개 카테고리로 나뉜다.

 

<일자리 : ·창업, 사회공헌형 자원봉사, 도농일자리 교류정보까지 총망라>

일자리 정보는 채용정보부터 창업정보 등을 직종별·지역별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회공헌형 자원봉사 정보, 도시와 농촌의 일감을 나누는 도농일자리 교류정보까지 총망라했다.

 

특히, 오랜 경륜과 전문성을 가진 시니어를 멘토로 해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이-음’이라는 특화된 서비스도 제공한다.

 

등록된 멘토리스트에서 만나고 싶은 멘토를 선택한 후 이음을 신청하면 →관리자로부터 개별적으로 멘토의 연락처를 메일이나 전화로 받아→멘토와 연락 후 만나면 된다.

 

<교육 : '평생학습교육포털''인생이모작센터' 연계, ·오프라인 교육 기회>

교육은 서울시 평생학습교육포털과 인생이모작지원센터교육을 연계해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사이버학습> 버튼을 선택하면 평생학습교육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을 수강할 수 있으며, <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클릭하면 인생이모작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일정과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생활정보 : 민간과 협력해 재무·건강·취미·문화공연 등 각종 정보 제공>

생활정보(라이프)에는 재무·건강·취미·문화공연 등 각종 생활정보를 담았다.

 

시니어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민간기업과 협력해 최신 소식을 전할 예정이다.

 

특히 2013년에 발족한 한국시니어산업협의체(KSA)와 협력, 여기에서 제공하는 각종 시니어뉴스와 시니어 산업 동향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50+웹진 : 15명 시니어기자단이 직접 취재한 최신 뉴스와 생생한 이야기>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15명의 ‘시니어 전문기자단’이 직접 취재한 최신 뉴스와 생생한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50+웹진을 선택하면 된다.

 

기존 오프라인으로만 제공하던 ‘50+서울’ 매거진을 온라인 상에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다.

 

<커뮤니티 : 시니어들이 직접 꾸미는 블로그 및 카페...정서적 교감 나눠>

커뮤니티 공간은 블로그, 주제별 카페 운영을 통해 시니어들이 직접 꾸밀 수 있는 공간이다.

 

또, ‘공감이야기’ 게시판을 별도로 운영, <그 시절 그 이야기>라는 주제로 시니어들이 이야기와 정서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9월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제공, 내년에 '온라인 인생학교(TED)' 구축>

한편, 서울시는 시니어 포털 사이트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앱(app)서비스가 시범 지원되는 ‘하이브리드 앱(hybrid-app)형태로 개발해, 9월 중 태블릿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모바일 앱서비스를 통해 일자리 정보 알림 서비스, 상세 일자리 정보 조회 서비스, 교육 정보 알림 서비스, 각종 건강, 재무, 문화, 생활정보 조회 서비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오는 ‘15년에는 사이트 내에 ‘온라인 인생학교(TED)’를 구축해 베이비붐 세대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노하우를 모든 세대가 공유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시니어 포털은 1단계 사업으로 시니어들이 필요로 하는 일자리와 교육, 커뮤니티 등에 주안점을 두고, 향후 서울시 및 민간기관과의 콘텐츠 협조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시니어들의 대표 포털로서 자리매김 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어르신복지과
  • 문의 2133-7436
  • 작성일 2014-08-0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