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은퇴 후 생활비, 채무고민 서울시와 상의하세요

수정일2016-10-21

은퇴 후 생활비·채무고민 서울시와 상의하세요

 

- 서울시, 베이비부머세대 대상 '서울형 인생이모작 공공재무컨설팅' 6월부터

- 매월 셋째 주 금요일 13시~18시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 상담진행

- 50세 이상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신청가능… 1:1상담 위해 사전접수 필수

- ▴가계재무설계 ▴채무조정 ▴전환대출상담 및 기타 금융재무 관련

- 시 “연말까지 시범운영 거쳐 향후 컨설팅 시간 및 상담사 규모 확대 노력”

 

□ 생활비를 포함해 대출상환, 자녀들 등록금, 부모님 부양비 등 지출로 고민하고 있거나, 가계부채가 많아 조정이 필요하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베이비부머 세대라면 서울시가 지원하는 무료 재무컨설팅을 받아 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시는 은퇴를 했거나 곧 앞둔 5060세대의 창업과 재취업, 교육 및 문화생활 등 '제2의 인생'을 지원하는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와 함께 6월부터 '서울형 인생이모작 공공재무컨설팅'을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에 거주하는 50세 이상 시민이라면 누구나 상담을 받을 수 있고 매월 셋째 주 금요일 13시부터 18시까지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방문하면 1:1 맞춤형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은평구 통일로 684(녹번동 5) 서울혁신파크 내 8동 2층(지하철 3, 6호선 불광역 2번 출구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단, 상담에 앞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sfwc.welfare.seoul.kr) ▴이메일(welfareksj@welfare.seoul.kr) ▴전화(☎1644-0120, 724-0845)를 통해 미리 선착순 접수해야 한다.

 

□ 상담 내용은 ▴가계재무설계 ▴채무조정 ▴전환대출상담은 물론 그밖의 금융재무와 관련된 궁금증이 모두 해당된다. 상담은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활동 중인 전문 상담사들이 진행한다.

 

□ 자세한 내용은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http://www.seoulsenior.or.kr, ☎070-4666-8703)와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http://sfwc.welfare.seoul.kr, ☎02-724-0845)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로도 간단한 내용은 상담이 가능하다.

 

□ 베이비부머 세대는 위로는 부모님을 부양해야 하고, 아래로는 아직 독립하지 않은 자녀들을 뒷바라지 해야 하는 소위 '낀 세대'로, 현재 서울시내 50대 이상 베이비부머 세대는 146만 명('13년 말 기준), 전체 시 인구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 이들 세대가 지난 2010년부터 대거 은퇴를 시작한 가운데, 창업 등을 위한 대출로 가계부채가 점점 늘고 있고, 생활비·등록금·부양비 등 여러모로 합리적인 지출을 해야 하는 만큼 이들을 위한 맞춤형 재무상담을 시행하게 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 상담 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민은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와 연계, 파산면책, 개인회생 등 상담서비스를 통해 가계부채가 악화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 김명용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은 “공공재무컨설팅은 경제활동이 중단된 베이비부머 세대의 재정적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만큼 50~60대 은퇴세대들이 상담을 통해 가계재무 설계에 도움을 받길 바란다”며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향후 컨설팅 시간 및 상담사 규모를 확대하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형 인생이모작공공재무컨설팅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어르신복지과
  • 문의 2133-7415
  • 작성일 2014-06-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