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남병원 4개과 증설 및 응급실 운영

수정일2018-11-08

서남병원, 공공의료 서비스 대학병원 수준으로 높인다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천만 서울시민의 건강을 위해 서남병원이 잠들지 않는 서울시 주치의로 변신한다.

 

서울시는 지난 11월부터 2개월간 시범운영한 신규개설 4개과(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외과, 정신건강의학과)와 24시간 가동되는 응급실을 ‘15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서울 서남권 의료 활성화를 도모하고 2개월간의 시범운영을 바탕으로 의료 서비스 질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 서울특별시 서남병원은 공공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과 1기(2011~2014년) 수탁 운영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지난 2014년 8월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이순남)과 제2기 수탁 운영 계약을 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부터 시민의 요구가 많은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정신건강의학과, 외과 등 4개의 진료과를 추가 신설하고 시범운영을 시행한 바 있다.

 

시는 시범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서남병원에 4개의 진료과를 본격 운영하고 이와 더불어 그동안 지역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요구되던 24시간 응급실도 운영을 시작한다.

 

수탁기관인 이화의료원은 신설된 모든 진료과에 8명의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교수진을 파견하여 전문화된 진료를 제공할 예정이며, 최신 의료 장비를 구축하고 대학병원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로써 서울특별시 서남병원은 현재 내과(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호흡기내과, 내분비내과, 신장내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등 10개 진료과와 응급실, 마취통증의학과, 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등 3개 진료지원과, 백세건강센터, 건강증진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을 포함한 350병상을 갖추게 됐다.

 

서울시는 그동안 서남병원이 ‘13년과 ‘14년 2년 연속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공공 의료기관으로 선정된 성과를 바탕으로 공공 의료 사업을 강화하고 공공의료 서비스 질이 대학병원보다 상대적으로 낮을 것이라는 이라는 편견을 극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서남병원은 JCI(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인증 및 국내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수탁기관)의 진료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와 더불어 기존 치매 검사 및 치료 지원, 위기 어르신 치료 프로그램, 찾아가는 의료 서비스 외에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 의료 서비스 확충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쪽방촌 주민, 홀몸어르신, 북한 이탈주민 등 취약계층을 위해 직접 찾아가는 의료봉사 활동을 강화하고 진료비 감면을 확대 하는 등 지역 주민을 위한 필수 의료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지역의 의료 수요를 만족시키며 지역 건강 거점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건강강좌 등을 개설하는 등 서남병원만의 공공의료 사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건강실 - 보건의료정책과
  • 문의 02-2133-7518
  • 작성일 2015-01-0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