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화재 등의 사고로 보금자리 잃은 가구 지원 확대

수정일2014-01-23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었던 막막한 순간에 찾아오셔서 내 일처럼 도와주신 분들께 정말 고맙다.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버리고 열심히 공부하여 보답하겠다”- 고척2동 유OO(16세, `13.12.25.)

 

유군처럼 화재 등의 사고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저소득 시민을 위해 서울시는 주택복구와 생활필수품 등을 지원하고 있는 ‘화재피해 지원사업’을 확대 시행합니다.

 

화재피해(주방) s780리모델링
화재후 주방 복구된 주방

서울시는 불의의 사고로 인해 노숙직전에 놓인 저소득 가정이야 말로 공공기관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판단, 이들을 위한 주택복구 사업을 ‘13년 9가구에서 올해 15가구로 늘릴 계획이며, 이를 위해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민·관·기업이 함께 하는 사회안전망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서울소방재난본부와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를 연계해 화재 발생 후 즉시 자동 신청될 수 있도록 했고, 대상자가 확정되면 전문자원봉사단이 폐기물 처리와 함께 주택복구 공사를 진행하고 서울시 ‘희망온돌’을 통해 생활필수품과 법률상담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합니다.

 

실례로 지난 1월 8일 새벽 홀로 아이 3명을 키우고 있는 한부모가정 조모(여·39)씨의 성북구 성북동 지하 전셋집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서울시는 즉시 현장답사를 실시하여 자원봉사단과 함께 조 씨의 전셋집의 복구를 지원하고 난방비를 지원했습니다. 조 씨는 장사를 하다 진 빚에 시달리고 있었으며, 화재발생 전 약 5개월치 전기세 및 공과금을 내지 못해 단전으로 촛불을 켜고 자던 중 화재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서울시는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기 위해 ‘희망온돌’을 상시 가동,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숨은 취약계층’을 찾아내 맞춤형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 제보나 도움을 주실 분들은 120 다산콜센터(02-120)나『희망온돌』홈페이지 또는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인근 지역 소방서로 신청하면 됩니다. (http://ondol.welfare.seoul.kr/, 서울시 희망복지지원과 02-2133-7390) *

 

< 저소득 가정 화재피해 복구지원 사업 개요 >

• 선정기준 : 기초생활수급권자,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저소득가정 등 차상위계층(150%)이하 중 화재피해를 당한 가정

• 지원정도 : 1가구 당 최고 840만원 한도

• 지원내용 : 화재피해복구를 위한 집수리공사, 생활필수품 지원 등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건강실 - 희망복지지원과
  • 문의 02-2133-7390
  • 작성일 2014-01-2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