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여름철을 맞이하여 수산물 안전성 확보에 힘쓰는 서울시

수정일2018-11-08

서울시에서는 여름철 수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산물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매시장 등에 상주하고 있는 서울시 식품수거회수반을 통해 안전성에 위해요소가 많은 수산물을 중심으로 하절기 안전성 검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집중점검은 ▴ 패류독소 안전성 검사 ▴수산물 비브리오균 안전성 검사 ▴도매시장 수족관 물 검사 ▴여름철 보양식 어패류 검사 ▴횟감용 활어 안전성 검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먼저, 시기적으로 발생이 빠른 패류독소 등에 대해서는 4월부터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여름철 식중독 등의 위험 증가가 높은 5~8월에 다양한 품목의 수거·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5월말까지 고등어, 가자미, 꼬막, 바지락, 가리비 등 어패류 266건에 대한 패류독소 및 비브리오균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적합’으로 판명되었다.

- 패류독소(설사성 및 마비성 패류독소) : 233건

- 비브리오균(비브리오패혈증균, 장염비브리오) : 33건

 

‘마비성 패류독소’는 2012~2013년도에 홍합, 개조개에서 기준치 이상이 검출되어 본 품목을 중심으로 중점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마비성 패류독소’는 진주담치, 굴, 바지락 등의 패류가 독성이 있는 먹이를 일정기간 계속 먹어 체내에 독이 쌓이게 되며, 그 독이 축적되어 있는 패류를 사람이 먹을 경우 입술, 혀, 말초신경의 마비와 심하면 호흡곤란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해수온도 18~20℃ 이상일 때 주로 검출됨에 따라 10월 말까지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안전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최근 5년간 8~9월에 집중 발생(69.3%)되고 있어 이 시기에 장어, 오징어, 문어, 낙지, 소라고등, 꽃게, 생굴 등 어패류에 대한 안전성 기획점검 실시와 가락·노량진·강서·마포 등에 있는 수산물 도매시장내 수족관 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세균수, 대장균군 등 검사)를 실시한다.

 

< 비브리오패혈증 월별 환자 발생 현황>

(2009∼2013)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09

~2013

215

0

0

0

0

1

4

16

60

89

39

6

0

주) 질병관리본부 통계

 

<연도별 월별 비브리오패혈증 발생 현황>

연도별 월별 비브리오패혈증 발생 현황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어류는 반드시 익혀 먹고,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나 칼과 같은 도구는 소독후 사용하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들은 바닷물과 접촉을 피하여야 한다.(어패류는 -5℃ 이하로 저온 보관하고 60℃ 이상 가열처리)

 

또한, 여름철에 인기가 높은 보양식 어패류와 횟감용 활어회를 대상으로 중금속, 잔류항생물질, 말라카이트그린 등의 사용여부에 대한 기획점검을 실시하고 부적합 수산물은 압류·폐기 처분한다.

※ 말라카이트 그린(malachite) - 섬유, 가죽, 종이에 물을 들이거나 물고기 알에 감염된 박테리아 균류를 죽이는데 사용되는 염료로 관상어류의 곰팡이성 질환의 치료 목적에만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나, 양식장 등에서 향균제로 사용되고 있음. 1991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발암성 물질로 규정하고, 수산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였으며, 우리나라는 2005년 중국산 장어에 말라카이트그린이 검출된 사건 이후 사용이 금지됨.

 

서울시는 해수온도 상승으로 발생하는 식중독은 장염비브리오균으로 인한 세균성 식중독이 대부분임에 따라 어패류 등의 섭취 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가열해 먹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현재 여름철의 고온 다습한 기후가 이어지고 장마철이 다가 오고 있어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이 더욱 요구 된다면서, 어패류는 가급적 날로 먹지 말고 가열(85°C 이상)하여 섭취 하는 등 예방에 신경을 써 줄 것”을 당부했다.

※ 사안에 따라 안전성 강화 일정을 연장할 수도 있음.

 

붙임 : 2014. 여름철 수산물 안전성 기획점검 내역 등 다운로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시민건강국 - 식품정책과
  • 문의 2133-4728
  • 작성일 2014-07-0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