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여름철 대비 식품 자동판매기 일제점검 실시

2018.11.08
시민건강국 식품정책과
전화
2133-4732

 서울시에서 19일(월)부터 23일(금)까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2인 1조로 구성된 10개 반을 편성하여 다중이용시설 및 길거리에 설치된 식품자동판매기에 대해 일제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식품자동판매기는 편리성 등으로 많은 시민이 즐겨 이용하고 있지만 무인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청결 등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건강상 위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번점검은 다가오는 여름철을 대비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식품자동판매기에 대한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서울시를 비롯해 25개 자치구도 함께 참여한다.

 

 길거리, 행락지, 소규모 점포 등 위생취약지역에 설치된 자판기는 자치구에서 점검하고, 고궁, 도서관, 학교, 버스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된 자판기는 서울시가 직접 점검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자판기 주변 청결여부 ▴무신고 제품 및 유통기한 경과제품사용 행위 ▴자판기 내부 급수통·재료 혼합기 등 세척 또는 소독 여부 ▴음용온도(68℃ 이상) 적정유지 여부 ▴정수기·살균기 등 정상작동 여부 ▴일일 위생상태 점검표 부착·점검여부 등이다

 

 이번 점검을 통해 위생불량 및 유통기한 위반 등으로 확인될 경우 식품위생법 규정에 따라 영업정지, 과태료부과 등 행정처분하고 경미한 사안은 즉시 시정 조치할 계획이다.

  • 식품자동판매기 이용 시 위생불량 등의 문제가 있을 때는 120 다산 콜센터나 관할 자치구 위생부서로 신고 할 수 있다.

 

 위생불량 자판기에 대해서는 검체를 수거하여 ‘일반세균’(기준: 세균수 3,000/ml이하)과 ‘대장균’(기준: 음성)에 대한 안전성검사도 병행된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식품자동판매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영업자에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 주도록 당부하는 한편 주기적으로 위생상태 검사를 강화시민들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

 

[파일첨부]  여름철 대비 식품 자동판매기 점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