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어린이병원, 발달장애아 위한 한단계 발전된 치료 제공

수정일2018-11-08

 

발달장애 전문 치료기관인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원장 모현희)은 4월 2일 ‘세계 자폐인의 날’을 맞아 한 단계 발전된 진단 및 치료 서비스 제공 계획을 밝혔습니다.

 

<다학제적 진단 및 치료 : 발달장애아 평가와 치료, 원스톱으로 해결>
 

어린이병원 발달센터에서는 8개 치료영역(행동수정·인지학습·언어·작업감각통합·음악·미술·놀이·임상심리)들이 기존에 전문성 제고를 목적으로 각 영역별 평가 및 치료를 독립적으로 운영하여 왔으나,
 

전반적 발달 지연이 특징인 발달장애의 특성에 맞추어 앞으로 다학제적 팀을 구성하고 일원화된 환자 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각 영역 간의 효율적 의사소통과 협업을 통해 환자 중심의 통합적 치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문제행동치료 강화 : 자해 공격성 등 문제행동치료 위해 낮 병원 운영>
 

어린이병원은 국내 최초로 근거중심 응용행동분석이론에 기반한 행동치료실을 운영하여 보호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으나, 치료대기시간이 너무 길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행동치료실 운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과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자해·공격성 등 문제행동치료를 위하여 개별치료, 낮 병원 시범 운영, 그룹치료 내 문제행동 중재, 특수학교 연계 치료, 문제행동 부모교육 및 교사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 문제행동 낮병원 : 외래치료만으로는 충분한 호전이 어려운 환자를 하루 6시간동안 부분입원시켜 집중치료하는 프로그램.

 

또한, 어린이병원에서 운영 중인 국내 유일의 행동치료사 양성 시스템을 질적·양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문제행동치료 분야의 국제적 선도기관인 美 존스 홉킨스 대학병원 부설 케네디 크리거 센터와 협력 하에 2014년 하반기에 3개월간 치료진 파견 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발달센터 증축 : 2017년 발달센터 증축 개원, 최고의 발달장애 전문치료기관으로 자리매김>
 

발달장애는 조기에 진단받고 집중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예후에 가장 중요하나, 어린이병원 발달센터에서 치료를 원하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대기시간이 수년에 달하는 실정입니다.

 

이에 삼성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2017년 상반기에 발달센터를 증축 오픈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금년부터 점진적으로 치료시스템을 개선, 운영하여 동아시아 최고의 발달장애 전문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한편, 어린이병원은 4월 2일 제7회 세계 자폐인의 날을 맞아 병원 홈페이지를 통한 캠페인 소개, 의료진 파란 배지와 팔찌 착용, 내원 아동에게 파란 풍선 나눠주기 등을 통하여 자폐성 장애와 가족에 대한 인식 개선을 돕고자 합니다.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어린이병원 - 진료부
  • 문의 02-570-8352
  • 작성일 2014-04-0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