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내 판매되는 김장 채소류 검사결과 ‘안전’

2018.11.08
식품안전과
전화
02-2133-4728

 

서울시내에서 판매되는 김장 채소류에 대한 안전성 검사결과 '안전' 으로 판명됐습니다.

 

서울시가 김장철을 맞아 지난 10월 28일부터 11월 15일까지 도매시장 및 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판매되는 김장채소 및 재료 273건에 대한 잔류농약, 중금속, 방사능 검사와 가공식품 136건에 대한 식중독균, 대장균, 타르색소 등의 검사를 실시한 결과 서울시내에서 판매되는 김장 채소류는 '안정'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무, 배추, 마늘, 생강, 천일염 등의 김장채소와 김장재료 273건, 가공식품인 고춧가루, 젓갈류, 김치류 등 136건 총 409건을 유상 수거하여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잔류농약, 중금속, 식중독균, 방사능, 타르색소, 보존료 등의 검사를 실시하였으나 부적합한 제품이 없는 것으로 판명됐습니다.

 

특히, 이번 안전성 검사에서는 천일염 등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는 등 여느 때보다 안전성에 대한 폭넓은 검사로 시민 불안 요소를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11월 5일부터 8일까지 김장 성수식품인 고춧가루, 젓갈류, 김치류 등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가공식품 제조업소 112개소에 대한 위생점검을 공무원,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합동으로 실시하였습니다.

 

   ※ 점검결과 : 식품제조·가공업소 (위반율 : 10.7%)

점검업소수 위반업소수 위 반 내 용
소 계 시설물멸실 시설기준위반 건강진단 무표시 기타
112 12 12 5 2 2 1 2
처분기준 영업소 폐쇄 시설개수명령 과태료 품목제조정지 시정명령,과태료

 

서울시는 안전한 농산물 유통을 위하여 가락·강서 도매시장과 경동시장 3개소에 농수산물 수거와 신속한 검사를 위하여 농수산물 수거 회수반과 농수산물검사소를 상시운영 중이며, 검사결과 부적합 품목에 대해서는 즉시 회수·폐기처리 하며, 생산자의 도매시장 출하제한 및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첨부파일 : 김장채소 및 재료 안전성 검사 결과 및 개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