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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자동판매기 일제점검 실시

수정일2018-11-08

 

◑ 서울시는 24일(목)부터 11월 6일(수)까지 2주간 다중이용시설 및 길거리에 설치된 식품자동판매기에 대해 일제 위생점검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 식품자동판매기는 편리성 등으로 많은 시민이 즐겨 이용하고 있지만 무인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청결 등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건강상 위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번점검은 '표시사항 미기재, 자판기 주변 미청결' 등 올 상반기 위반 자판기 889대에 대해 반복 위반여부를 재점검할 계획이며, 영업신고제외 대상 자판기(유통기간 1개월 이상 캔음료 등 완제품 취급자판기)에서 판매되는 식품이 장기간 진열로 인한 유통기한 초과 판매 등으로 식품 안전사고가 발생할 개연성이 있어 이를 고려한 특별점검이 실시됩니다.

 

◑ 주요 점검내용은 ▲자판기주변 청결여부 ▲무신고 제품 및 유통기한 경과제품사용 행위 ▲음용온도(68℃ 이상) 적정유지 여부 ▲정수기·살균기 등 정상작동 여부 ▲일일 위생상태 점검표 부착·점검여부 등입니다.

 

◑ 이번 점검을 통해 위생불량 및 유통기한 위반 등으로 지적될 경우 식품위생법 규정에 따라 영업정지, 과태료부과 등 행정처분하고 경미한 사안은 즉시 시정조치할 계획입니다.

   - 식품자동판매기 이용 시 위생불량 등의 문제가 있을 때는 120 다산 콜센터나 관할 자치구 위생부서로 신고 할 수 있습니다.

 

- 식품자동판매기 주요 점검사항 -

구 분 착 안 사 항
무신고 영업 여부

 - 영업신고 여부 확인

적정 원료 사용

 - 무허가 제품 및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여부

하루 1회 이상 세척
및 작동여부

 - 자판기 내부(재료 혼합기, 급수통, 급수 호스 등) 세척 또는 소독
 - 정수기 또는 살균장치 등 작동 여부

주의사항, 관리요령
및 표시 등

 - 자판기 전면에 영업자의 영업신고번호, 영업자의 주소·성명, 제품 명칭 및 고장시
    연락 전화번호 기재여부

점검표 부착 및
일일 점검 기록여부

 - 아크릴로 된 점검표 부착 여부
 - 위생상태 및 고장여부 기록했는지 확인

먹는물 사용여부

 - 지하수를 사용하는 경우 수질검사 적합여부 확인

시설기준 이행여부

 - 비, 눈, 직사광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차광시설
 - 제품 음용온도 68℃ 이상 여부
 - 물탱크 뚜껑 설치 및 녹슬지 않는 재질사용여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식품안전과
  • 문의 2133-4733
  • 작성일 2013-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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