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10월말까지 2013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2018.11.08
건강증진과
전화
02-2133-7582

 

  • 서울시, 10월 말까지 만19세 이상 2만3천여명 대상 방문 조사
  • 조사원이 표본 가구를 직접 방문, 총 18개 영역 258개 항목 조사
  • 조사내용은 가구 조사, 건강행태(흡연, 음주, 운동, 구강건강 등), 만성질환 유병 및 관리수준, 삶의 질, 보건기관 이용 등
  • 지역사회 주민 건강문제 파악, 보건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서울시, 오는 10월 말까지 만19세 이상 2만3천여명 대상 방문 조사>

☐ 서울시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을 기획 시행하기 위한 기초 근거 마련을 위해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3개월에 걸쳐 ‘2013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 지역사회 건강조사란 ?

  • 국민건강증진계획 및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에 필요한 시·군·구 단위 건강통계를 산출하고 지역보건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생산하기 위하여 이를 바탕으로 근거 중심의 보건사업 수행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간 비교가능 하도록 조사지표 및 수행체계를 표준화하여 지방자치단체 보건사업 통합평가지표를 생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즉, 전국 비교가 가능하여 지역사회 시민의 건강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의미있는 조사이며 2008년도부터 질병관리본부의 주관 하에 매년 17개 시·도 252개 보건소에서 동시에 실시되고 있다. 조사결과는 2014년 3월경 발표 예정이다.

 

☐ 조사대상자는 표본가구 가구원 중 만 19세 이상 성인(1994년 7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며, 서울시 25개구 각 구당 평균 900명, 총 2만3천여명을 대상으로 방문조사가 이루어진다.

 

<조사원이 표본 가구를 직접 방문하는 1:1 면접 조사>

☐ 조사방법은 지역특성에 맞게 표본을 정해 25개 자치구에서 각 구당 평균 9백명을 선정하여 조사하며, 조사대상 가구에는 사전에 조사 안내를 통지하고.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전문조사원이 표본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성인가구원과 1:1 면접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조사방식은 CAPI(노트북을 이용하여 직접조사하고 바로 전송 입력하는 방식) 등 최신기법을 사용해 조사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가구조사, 건강행태, 만성질환 유병 및 관리수준, 보건기관 이용 등 18개 영역 258문항 조사>

☐ 조사내용은 건강행태(흡연, 음주, 안전의식, 운동 및 신체활동, 식생활 및 영양, 비만 및 체중조절, 구강건강, 정신건강), 예방접종, 이환, 의료이용, 사고 및 중독, 활동제한 및 삶의 질, 보건기관이용 등 총 18개 영역 258개 조사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전문조사원 방문시 적극 참여 당부>

☐ 김창보 서울시 보건정책관은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행태를 파악해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사업 등 보건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조사인 만큼 조사원 방문 시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첨부 : 조사영역 및 조사문항 현황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