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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동주민센터' 복지허브로 기능 개편

담당부서
복지건강실 복지정책과
문의
02-2133-7334
수정일
2013.03.11

 

  •  단순 상담에 그쳤던 기능, 상담․신청․처리결과 확인․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 14개 자치구 96개 센터 시범운영 후 성과 분석해 하반기 전 자치구로 확대

  • 경력있는 복지직 2인 이상 동주민센터 전담 배치해 복지서비스 종합 안내

  • 복지담당공무원이 洞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코디

  • 취약․틈새계층 상시 사례관리 통해 공공․민간 복지서비스 적극 연계

  • 민관복지협력체 운영으로 복지시설, 민간단체 등 참여기관 네트워크 마련

  • 市, 가까운 곳에서 빠르고 종합적인 서비스 지원해 복지체감도 높일 것

  

서울시가 접근성 높은 동주민센터의 기능을 각 지역의 복지허브로 개편 및 재정립한다.

기존 동주민센터에도 복지 상담사가 있긴 했지만 복지 관련 기능이 단순 상담에만 그쳤다면, 앞으로는 개인별 복지 욕구가 있는 시민은 누구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종합상담부터 바로신청, 처리결과 실시간 확인,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시범 사업 대상지로 도봉구, 관악구, 영등포구 등 14개 자치구 96개 동주민센터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14개 선정자치구는 종로, 성동, 광진, 동대문, 성북, 도봉, 노원, 은평, 서대문, 강서, 구로, 금천, 영등포, 관악이다.

서울시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있으나 공급자 위주의 정보제공으로 수요자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접근성 높은 동주민센터를 중심으로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편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동주민센터 복지 기능 강화는 1)경력있는 복지전문가의 맞춤형 종합상담 2)洞 구석구석 찾아다니는 방문복지 강화 3)취약․틈새계층의 복지욕구 해결을 위한 상시 사례관리 4)민관복지협력체 운영 크게 4가지 방향으로 추진된다.

 

<경력있는 복지직 2인 이상 동주민센터 전담 배치해 복지서비스 종합 안내>

첫째, 경력있는 복지전문가를 2인 이상 동주민센터에 전담 배치해 일자리, 보건, 주거, 교육 등 다양한 공공․민간 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상담하고 연계한다.

  • 그동안 복지전달체계가 종합적으로 관리되지 못해 복지담당공무원의 개인별 업무 노하우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복지서비스가 편중되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해왔다. 

 

<복지담당공무원이 洞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코디>

둘째, 복지담당공무원이 지역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여러 가지 사정으로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발굴, 욕구조사, 자원발굴, 사례관리 종료자 사후관리 등을 담당하고 복지서비스를 코디한다

 

<취약․틈새계층 상시 사례관리 통해 공공․민간 복지서비스 적극 연계>

셋째, 종합상담과 방문복지로 발굴된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상시 사례관리를 통해 공공 및 민간 복지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계해준다.

예컨대 지역내 주민실정에 밝은 복지시설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 민간과 학교,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동 단위 복지네트워크를 활성화해 기금이나 복지관 자원 등의 현금이나 현물 서비스를 연결해 주는 기능이다.

특히 매우 어려운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법과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복잡한 사례관리 대상자에게도 유관기관이나 복지관 등 지역내 네트워크를 활용해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될 수 있도록 돕는다.

  • 예컨대 빈곤층 생활을 하고 있지만 자식이 있다는 이유로 기초생활 수급자로 선정되지 못했거나, 부모가 이혼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도 실태조사 후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한다. 

 

<민관복지협력체 운영으로 복지시설, 민간단체 등 참여기관 네트워크 마련>

넷째, 공공․민간자원을 공유하고, 소통․협의할 수 있는 민관복지협력체도 운영한다.

민관복지협력체에는 지역 특성에 맞는 복지시설, 민간단체, 종교단체, 봉사조직, 학교 등이 다양하게 참여하며, 동주민센터의 협력체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합동워크숍, 발표회, 정기회 등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이외에도 시는 복지현장에서 일하는 공무원과 참여주민의 역량강화를 위해 장․단기 교육과정 운영 및 연구모임도 지원한다.

 

<복지 인력 신규 확충 및 업무조정과 유휴인력 복지업무 재배치로 인력 공급>

이를 위해서 시는 복지 인력을 신규로 올해 173명, ‘14년 103명을 확충하고, 구․동간, 동주민센터내 팀간 업무조정과 무인민원발급기운영 활성화 등을 통해 발생하는 유휴인력을 복지업무 담당으로 재배치하기로 했다.

  •   현재 일부 자치구에선 행정직 등 기타직이 복지업무를 담당할 경우 가점, 수당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우수 인력이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인사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다. 

 

아울러 지역실정을 잘 아는 통반장, 나눔이웃 등 지역토박이 주민을 동 단위 방문복지에 활용토록 한다. 이밖에도 시범적으로 영등포구․구로구․은평구 3개 자치구는 사회복지업무 이동지원팀을 구청에 신설해 복지인력이 부족할 경우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동주민센터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복지모델을 시범운영한 후 우수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보완해 하반기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별첨 :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시범운영 자치구 선정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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