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결혼이민여성의 취업을 도와드립니다”

수정일2018-11-08

서울시는 결혼이민여성의 자립능력 강화 및 실질적 일자리연계를 위해 「결혼이민여성 취업박람회」를 7월 10일(목) 오후 2시부터 ‘서울시청 시민청(서울시청 지하 1층)’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지난해 처음 개최한 ‘결혼이민여성 취업박람회’는 약 300여명의 결혼이민여성이 행사장을 방문하여 취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에 금년에는 더욱 접근성이 좋고, 공간이 넓은 시민청에서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결혼이민여성의 실질적 취업연계를 위하여 ‘서울시 다문화가족 취·창업 중점기관’으로 지정된 서울특별시서부여성발전센터가 취업박람회를 주관한다.

 

결혼이민여성 취업박람회는 취업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여성과 구인업체와의 ‘만남의 장’으로 기존의 취업박람회와 달리 결혼이민여성을 위해 특화된 맞춤형 취업박람회라는 점에서 결혼이민여성의 실질적인 취업연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2013년에 실시한 ‘서울시 다문화가족 생활실태분석을 통한 정착 및 사회통합지원 방안연구‘에 따르면 서울시 다문화가족은 월평균 소득 200만원 미만 가구의 비율이 44.4%로 취약계층이 대부분이다.

- 특히 서울시 거주 결혼이민자·귀화자 중 취업자가 64%이나 대부분이 단순노무직이며, 미취업자의 76.5%가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이민여성 취업박람회」는 ▲ 채용관 ▲ 취업서비스관 ▲ 사진관 ▲ 체험관 등 총 4개의 관으로 운영된다.

 

 ‘채용관’에서는 결혼이민여성의 특성을 살린 7개 직종 9개 업체의 1:1 현장 채용면접과 구직상담이 진행된다.

 

- 결혼이민여성의 고용을 원하는 업체는 사무/관리, 교사/강사, 보건/의료, 통·번역, 판매/서비스, 생산직 등 7개 직종 9개 업체이다.

 

- 박람회에서는 현장면접 9개 업체 뿐만 아니라, 구인게시판을 마련하여 20여개의 구인업체의 정보를 추가 제공하여 향후 구인업체에 이력서를 제출하고 면접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취업서비스관’은 이력서클리닉, 메이크업 특강, 1:1 맞춤형 구직상담,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및 결혼이민여성 취·창업 교육프로그램 안내 등으로 구성된다.

 

- 이력서 클리닉에서는 현장에서 결혼이주여성이 면접 후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1:1로 이력서 작성을 코칭 해 준다.

- 면접채용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메이크업 특강은 시민청 지하2층 ‘워크숍룸’에서 진행되어 결혼이민여성이 직접 모델이 되어 메이크업에 대한 코칭을 받는다.

- 그 외,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한 상담과 서울시 결혼이민여성 취·창업 교육프로그램 안내도 받을 수 있다.

 

 ‘사진관’에서는 이력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증명사진을 즉석에서 촬영 하여 인화하여 주고, 박람회장 방문 결혼이민여성을 위한 즉석기념사진 촬영 서비스도 진행된다.

 

 ‘체험관’은 네일아트와 리본공예 체험을 통해 근래에 유망직종으로 떠오른 ‘네일아티스트’와 ‘리본공예가’ 직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 네일아트와 리본공예는 타 직종에 비해 여성들이 좀 더 쉽게 취·창업할 수 있는 직종으로 결혼이민여성이 체험을 통해 새로운 직업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박람회장 한켠에는 팔각함, 스탠드, 잡지꽂이, 찻상, 한지 액세서리 등 한국의 멋을 알리는 한지공예품과 헤어핀, 헤어밴드 등의 리본공예품도 전시되어 방문객을 맞이한다.

 

 취업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여성이면 누구나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서부여성발전센터(서울시 다문화가족 취·창업 중점기관 ☎ 2607-8796)에 문의하면 된다.

 

- 서울특별시서부여성발전센터는 ’13년부터 서울시 거주 다문화가족을 위한 취·창업 중점기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결혼이민여성의 맞춤형 직업교육, 직업상담, 취업 후 관리 등을 위한 One–Stop 종합 취·창업 서비스 상담창구(☎2607-8796)를 상시운영하고 있다.

 

 

윤희천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국제결혼의 증가 등으로 결혼이민여성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지만, 결혼이민여성의 취업현실은 열악하다”며 “이번「결혼이민여성 취업박람회」가 취업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여성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취업연계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붙임 : 2014년 결혼이민여성 취업박람회 안내문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2133-5081
  • 작성일 2014-07-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