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어려운 청소년 도울 명예지역아동센터장 100명으로 확대

수정일2018-11-08

- 지난해 시범운영 명예지역아동센터장 24명, 지역아동센터에서 활발 활동

- 미담사례를 공유하고 장·단점을 보완하여 76명 추가 모집, 100명으로 확대

- 지역아동센터 홍보, 이용아동을 위한 재능나눔, 센터 운영자문, 멘토 역할 수행

- 7.18(금)까지 인근 지역아동센터나 관할 자치구(아동청소년 업무 담당부서)에 신청가능

- 의료, 교육, 기업, NGO 등 다양한 분야 지역전문가 골고루 참여 유도

□ 서울시는 저소득층·맞벌이 가정 아동들이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재능을 기부하고 멘토 역할을 수행할 ‘명예지역아동센터장’ 76명을 모집한다.

 □ 서울시는 지난해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을 시범 운영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76명을 추가로 모집하게 됐으며, 이에 따라 총 100명의 센터장이 활동하게 된다.

 <지역아동센터 홍보, 이용 아동을 위한 재능 기부, 전문지식 활용 센터 자문 등 역할>

□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은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아동복지시설임에도 그 간 홍보가 부족했던 지역아동센터를 홍보하는 메신저 역할과 이용 아동에게 자신의 재능을 나누는 프로그램 제공 역할, 그리고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센터 발전에 도움이 되는 자문 역할 등을 수행하는 자리이다.

 □ 서울시는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자치구별 지역아동센터 지역협의회장단, 명예지역아동센터장 등과 현장 소통을 통해 향후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의 역할정립과 지역명망가 추천 방법 등에 대하여 논의하여, 논의된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기 2(연임가능), 2016년까지 단계적으로 전 센터에 명예지역아동센터장 위촉>

□ 또한, 서울시는 지난해 시범사업에 이어 지속적으로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의 활동을 분석, 장·단점을 보완하여 단계적으로 서울시 소재 모든 지역아동센터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 ‘13년 24개소 → ’14년 100개소 → ‘15년 200개소 → ’16년 전센터

 □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의 임기는 2년(연임가능)이며 자치구 추천 및 전문가 집단 참여 유도 등 개방채널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지역명망가를 발굴하고, 지역아동센터의 여건 및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의 의사 등을 고려하여 매칭을 추진함으로써 보다 내실있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은 25개 자치구별 지역아동센터 운영 개소수에 따라 3~4명이 신규 위촉될 예정이며, 평소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아 활동을 희망하거나, 지역사회 지역명망가를 추천을 원하는 경우 7.18(금)까지 인근 지역아동센터나 해당 관할 자치구(아동청소년 업무 담당부서)에 신청할 수 있다.

 □ 명예지역아동센터장 운영을 희망하는 지역아동센터도 지역아동센터 서울시지원단(☎ 2632-3125)에 7.18(금)까지 신청할 수 있다.

 □ 한편, 지난해 선정된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은 지역사회에서 덕망높은 지역명망가로서, 재정적으로 열악한 환경의 소규모 지역아동센터에서 의료, 예체능, 심리상담 등을 통해 재능을 기부하고 센터의 실질적인 멘토 역할을 수행했다.

○ “우리 명예센터장님은 아이들의 심리정서에 관심이 많으세요. 주1회 3시간씩 심리정서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해주시는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했던 내성적인 아이들이 성격도 활발해지고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어요. 따라서 친구들과의 관계도 자연스럽게 좋아지고요.”(양천구 마주리 명예지역아동센터장, 現 그리스도대학교 교수 )

○ “매달 45명의 우리 아이들의 생일잔치가 재정적으로 은근한 부담이었는데, 명예센터장님이 매달 생일잔치를 해주시고, 대학생 자원봉사자와의 소통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세요”(성북구 권중현 명예지역아동센터장, 現 CJ 경영연구소 부소장)

○ “지역아동센터의 열악한 재정 상황을 아시고 센터 후원자 발굴에 무척 적극적이세요. 물론 우리 센터의 후원자이시기도 합니다.”(송파구 조재희 명예지역아동센터장, 現 고려대학교 노동문제연구소 연구위원)

□ 서울시는 지난해 시범사업의 미담사례를 공유하고 장·단점을 보완하여 양적, 질적으로 보다 내실 있는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을 운영할 계획이며, 자신의 재능을 나누고, 마을단위 복지에 초석이 되어준 지난해 우수활동 명예지역아동센터장 5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함으로써 명예지역아동센터장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줄 계획이다.

○ 표창장 수여 명예지역아동센터장은 향후 25개 자치구에 미담사례 공유 및 마을단위 재능 기부활동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아동청소년담당관
  • 문의 2133-5157
  • 작성일 2014-06-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