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결혼이민자 관광통역안내사 집중 육성

수정일2018-11-08

  • 서울시 거주 동남아권 결혼이민자 대상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  한국어가 서툰 결혼이민자의 눈높이에 맞춰 시험대비 집중 교육 지원

  •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자는 여행사 인턴 등으로 취연연계 지원

  •  교육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자는 6.12(목)까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신청

 

서울시는 결혼이민자가 이중언어 구사능력을 활용,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언어권 결혼이민자 대상「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한류 등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확대, 경제교류 활성화로 인해 동남아 지역 방한 관광객은 대폭 증가하고 있으나, 동남아권 관광통역안내사는 매우 부족하여 무자격가이드의 관광안내로 우리나라 역사·문화의 잘못된 전달, 쇼핑위주 안내 등으로 관광이미지가 훼손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관광공사 관광아카데미 자료에 의하면, 전국적으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자는 베트남어 5명, 태국어 27명, 마인어(말레이시아어+인도네시아어) 8명이 전부이다.

 

이에 서울시는 자격증을 가진 관광통역안내사의 필요성이 증대된 사회적 현실을 고려하고, 결혼이민자의 모국어 능력이 자격증 취득에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게 되었다.

외국인관광객 대상 관광 안내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하여, 2009년부터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자의 유자격관광가이드 의무 고용제가 실시됨에 따라 자격증 취득자의 취업 전망 또한 매우 유망하다.

 

신청을 원하는 서울시 거주 동남아권(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언어권) 결혼이민자는 6월 12일(목)까지 가까운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결혼이민자의 한국어능력과 생활정도를 고려해 우선 선정하며, 최종 선정된 40명은 6월 중순부터 교육을 받는다.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 교육을 이수한 자에게는 필기시험 4과목(관광학개론, 관광법규, 한국사, 관광자원해설) 중 관광학개론과관광법규 2과목 시험이 면제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교육대상자의 모집 및 관리는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교육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지정·고시한 관광통역안내사 교육기관인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에서 진행한다.

또한 서울시는 더 나아가 본 과정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나머지 2과목 필기시험에 대비하여 결혼이민자의 눈높이 맞춘 집중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간 관광통역안내사 양성과정 교육은 출신국가를 불문하고 교육이 진행되기에,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거나 한국역사에 생소한 결혼이민자는 교육에 어려움을 느끼고 중도에 포기하는 사례가 많았다.

집중교육은 필기시험 2과목(한국사, 관광자원해설)을 스터디 형식으로 교육하고,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특강도 진행된다.

 

자격증을 취득한 교육생에 대하여는 여행사와의 업무협약을 통한 인턴 채용 등으로 적극적인 취업지원을 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한울타리 홈페이지(www.mcfamily.or.kr),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2133-5081)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윤희천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본 교육은 동남아권 가이드 부족 문제 해결과 더불어 결혼이민자의 이중언어 구사능력을 활용한 전문분야의 취업이라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결혼이민자가 가진 강점을 살려, 결혼이민자가 양질의 직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 관광통역안내사 관련 참고자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02-2133-5081
  • 작성일 2014-05-2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