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외국인 유학생 자원봉사단 첫 운영

수정일2018-11-08

  • 서울소재 대학에 재학중인 유학생 대상 5.1(목)부터 50명 모집, 7.1(화)부터 활동
  • 다문화, 중도입국 자녀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정서적 지원, 학습지도
  • kt 대학생 IT서포터즈과 결연, 함께 교류하며 재능나눔 활동 펼쳐, 내·외국인 대학생 합동봉사활동 모델 제시
  • kt는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봉사자에게 창의혁신리더장학금 지급
  • 내·외국인 구별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

 

서울시는 서울 소재 대학·대학원(어학원)에 재학중인 외국인 유학생으로 이루어진 자원봉사단을 처음 운영한다고 밝혔다.

 

봉사단은 모국어를 이용하여 다문화가족, 외국인근로자 자녀 및 중도입국자녀들의 정서, 심리적 지원, 학습지도 등을 통해 이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도울 계획이다.

다문화 자녀 멘토링 사업 대부분은 학습지도에 중점을 두는데, 이들이 겪는 정체성의 혼란 등을 극복하고 한국사회,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엄마·아빠 나라 출신 유학생이 멘토가 되어 학습지도 뿐만 아니라 이중언어 지도, 심리·정서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봉사단은 5월 1일(목)부터 50명을 모집하고, 7월 1일(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한다.

서울시 유학생 자원봉사단은 서류, 면접심사를 거쳐 5월 26일 최종합격자가 선정되며, 활동기간은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다.

지속적이고 조직화, 특화된 봉사활동을 하기위해 반기별로 인원을 제한하여 모집하고, 기수별로 활동을 하게된다.

또한 봉사단원 중에서 운영진을 구성하여, 봉사활동 방향과 내용을 스스로 정하여 활동하게 함으로써 자원봉사 참여율을 높이고, 만족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다른 시·도에 비해 유학생 비율이 높은 편으로, 그 동안 우리사회에 잠시 머물다 가는 이방인으로 인식되어 소외되어 온 유학생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우리사회의 일원으로 같이 어울리며 우리사회에 기여함으로써 소속감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민간외교관으로서 우호적인 관계, 교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유학생들이 서울에서 기억에 남는 보람된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친한(親韓) 인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와 민간기업인 kt는 나눔의 선순환과 나눔 인재의 육성에 앞장서기 위해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하였으며, ‘서울시 유학생 자원봉사단’과 ‘kt 대학생 IT서포터즈’가 결연하여 분기별 1회씩 함께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외국인 대학생이 서로 교류 협력하여 봉사활동 방향을 정하고 정기적인 재능나눔 활동을 통해 같이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내·외국인 대학생 합동봉사활동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6월에는 장애인과 함께하는 월드컵거리응원으로 봉사활동을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앞으로 다문화, 중도입국 자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과 함께 문화공연 관람, 직업체험 등 kt와 함께하는 다채로운 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아울러 kt는 자사에서 운영하는 창의혁신리더장학금의 일환으로 서울시 유학생 자원봉사단 중 신청자에 한하여 20명을 선발해 총 5,00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장학금 수혜자로 선발된 유학생들은 온라인 멘토링 플랫폼인 ‘드림스쿨’(www.ktdreamschool.org)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외국어 학습지도 등 재능과 특기를 살린 학습지도로 6개월간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계 여러나라에서 온 유학생들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어려운 환경에 있는 아동들을 도움으로써 교육기회격차를 줄이고, 아동들이 건강하게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유학생 봉사단에 대한 세부내용 및 신청방법은 서울시(www.seoul.go.kr) 및 서울글로벌센터(http://global.seoul.go.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원봉사단 신청을 원하는 유학생은 5월 15일까지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titi1245@seoul.go.kr로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kt 창의혁신리더장학금은 자원봉사단 신청서 해당란에 체크를 하여 신청하면 된다.

 

윤희천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한국에 유학 온 우수한 인재들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다문화자녀,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도움으로써 내·외국인 구별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보람되고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함으로써 향후 친한(親韓) 네트워크를 형성함은 물론, 한국의 이미지 제고에도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붙임 : 서울시, 외국인 유학생 자원봉사단 첫 운영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02-21335077
  • 작성일 2014-04-2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