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다문화가족 한울타리 홈페이지 클릭하세요!

수정일2018-11-08

 

메인

서울시는 다문화가족의 정보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상호소통 증진을 위한「서울시 다문화가족 한울타리 홈페이지(www.mcfamily.or.kr)」를 전면개편하여 운영합니다.

 

이번 개편은 서울시 거주 다문화가족이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가족이 온라인 상에서 손쉽게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서로 소통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현재 서울에는 약 4만 9천여명의 결혼이민자가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전국 2위의 규모로서, 외국인근로자·재외동포·유학생 등을 포함한 외국인주민은 약 40만명으로 서울거주 인구의 3.9%를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한울타리 홈페이지는 다문화가족을 위한 원클릭 온라인창구로서 다문화가족지원사업· 국적취득·행정신고(혼인,출생)·의료 등 다양한 행정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쓰레기 분리수거·한국문화 등 서울생활에 필요한 정보도 제공하는 곳입니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에는 전반적인 정보업데이트와 더불어 취업정보 및 유관기관 소개를 강화하고, 소통게시판 기능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정보사각지대 해소 및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해, 기존 한울타리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던  3개 언어를  추가로 구축하여  총 8개 언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14년도에는 태국어·러시아어도 추가 구축할 예정입니다.

  • 현재 제공언어 :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베트남어, 몽골어, 타갈로그어, 캄보디아어

 

특히, 한울타리 홈페이지는 결혼이민자가 직접 참여하여 홈페이지의 운영주체로서 활동하기에 더욱 의미가 있는 곳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8개 언어 국가출신의 결혼이민여성을 “주부운영단”으로  선발·구성하였고, 이들은 홈페이지 운영자로서 게시물을 해당 언어로 번역, 관리, 모니터링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취·창업 중점기관(서부여성발전센터), 서울이주여성상담센터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이용자가 원클릭으로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한울타리 홈페이지의 시너지효과를 제고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한울타리 홈페이지를 SNS와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구성하여 다문화가족의 접근성을 높이고,  블로그 및 인터넷카페형식으로 친밀감도 제고하였으며 서울시 다문화가족 스마트폰 앱인 “My Seoul”과의  연동을 통해 앱에서도 홈페이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한울타리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서울시청 외국인다문화담당관(02-2133-5081)이나  운영기관인 서울시 영등포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02-843-5431)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02-2133-5081
  • 작성일 2013-12-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