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글로벌빌리지센터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대회 추진

수정일2018-11-08

 

12월 12일(목) 이태원 글로벌빌리지센터 소속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대회를 추진한다.

한국생활의 기본이 되는 한국어 습득과 관련하여 흥미와 관심도를 증진하고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마련한 자리다.

 

당일 오전 10시부터 용산아트홀 문화강좌실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이태원글로벌빌리지센터에서 한국어 강좌를 수강하는 70~80여명의 외국인이 참여 대상이다.

이들은 미주, 유럽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로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4일 간 예선을 거쳐 최종 12명이 본선에 올라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낼 예정이다.

 

주제는 한국에서 생활하는 이야기 또는 모국 소개, 자기소개 등이며 총 3분 분량이다. 심사는 센터 내 한국어 강사와 글로벌빌리지센터장이 주관하며 원고를 통한 쓰기 능력, 발음, 말하기 속도, 주제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시상은 본선 진출자 전원이 대상이며 1등(3명), 2등(3명), 참가상(6명)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구는 또 대회의 재미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본선 진출자 이외에도 각 나라별 전통의상을 입고 소개에 나설 경우 참가상에 준하는 문화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본선대회 진행순서를 살펴보면 센터장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심사위원 소개가 있을 예정이며 말하기 발표와 전통의상 발표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총 소요 시간은 약 2시간정도다.

 

한편, 오는 20일에는 이촌글로벌빌리지센터에서 말하기 대회가 열린다. 센터가 위치한 동부이촌동 지역은 주로 일본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8명이 본선 경쟁을 벌이며 1등(2명), 2등(2명), 참가상(4명)을 선정한다.
 

글로벌빌리지센터는 외국인들의 한국 적응을 돕기 위한 지원시설로 각종 생활 지원 및 정보제공, 교육·문화 프로그램, 자원봉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한국문화 전도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현재 서울에 총 7개의 센터가 있으며 용산구에만 이태원, 이촌 등 2곳이 운영 중이다.
※  서울 내 글로벌빌리지센터 - 연남(마포구), 성북(성북구), 영등포(영등포구), 서래(서초구), 역삼(강남구), 이태원, 이촌(이상 용산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02-2075-4107
  • 작성일 2013-12-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