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청계천에 손뜨개조각으로 만든‘다문화다리’생긴다

수정일2018-11-08

 

서울시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 다문화 이해와 소통, 다문화 화합과 공존을 위하여 ‘사람과 사람, 문화와 문화를 잇자’라는 슬로건 하에 ‘다문화다리 프로젝트’ 캠페인을 공동추진합니다.

 

‘다문화다리 프로젝트’는 10월 31일(목)부터 11월 17일(일)까지 18일동안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시민들이 직접 만든 1,000여개 형형색색의 손뜨개 조각작품을 모아 청계천 다리인 장통교를 포장하여 다양한 사람과 문화가 이어짐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다문화다리’를 만드는 것을 내용으로 합니다.

 

다문화다리를 구축하는 형형색색의 ‘뜨개조각’은 다양한 문화 ‘다문화’를 상징하고, ‘다리’(청계천 장통교)는 ‘사람과 사람, 문화와 문화를 잇는 매개물’을 상징합니다.

또한, 다리 가운데에는 털실로 만든 구형 조형물을 설치하여 ‘지구, 하나됨’을 표현합니다.

 

다문화다리다문화다리_1

 

다문화다리 프로젝트를 위해, 9월말부터 10월초까지 다문화다리 홈페이지 (http://www.multiculturebridge.org/) 온라인을 통해 참가 신청을 받아 참가자에게 다문화다리 키트(털실, 대바늘, 에코백, 털실팔찌)를 우편으로 배송하고, 참여자들이 정해진 크기(16x50cm, 20x40cm)로 자유롭게 무늬를 넣어 손뜨개 조각작품을 완성한 다음 이름표를 붙여 우편으로 제출받았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13일(일) 서울광장에서 개최된 “2013 서울 다문화 축제”에서도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손뜨개 강좌를 실시하고 손뜨개 조각작품을 현장에서 모았고, 다애다문화학교, 서울글로벌센터 등 프로젝트 참가를 희망하는 다문화가족 및 자녀를 직접 방문하여 손뜨개 강좌를 실시했습니다.

 

11월 2일(토) 16시부터 청계천 장통교 앞 한빛광장에서 열리는 다문화다리 프로젝트 개막식은 다문화어린이합창단, ‘몽땅’ 다문화 중창단 공연 등 다양한 다문화 공연이 실시되고, 당일 현장에서 손뜨개를 배우고 작품을 만들어 다문화다리에 붙일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다문화 다리 프로젝트의 의의 및 제작과정, 그리고 참여자들의 뜨개조각 작품 부착 위치는 다문화다리 홈페이지(http://www.multiculturebridge.org/) 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11월 18일 이후 다문화다리가 해체되더라도 동 프로젝트는 공익광고로 제작되어 공중파 및 케이블 TV 등에 11월 10일(일)부터 연말까지 방영될 예정입니다. *

 

다애다문화학교 2013 서울 다문화축제

(좌)  다애다문화학교     /     (우) 2013 서울 다문화 축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02-2133-5072
  • 작성일 2013-10-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