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외국인도 즐길 수 있는 글로벌 한가위 한마당

수정일2018-11-08

다문화가정·외국인근로자·유학생에게 소중한 추억으로 ‘고향같은 서울’ 이미지 심어

 

 9. 15(일) 광화문광장에서 외국인도 즐길 수 있는「한가위 체험 한마당」열려

•  사물놀이 공연, 차례상 시연·가훈써주기·전통음식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  외국인 벼룩시장·먹거리장터, 다국적 ‘지구인 뮤직밴드’ 공연 등 볼거리 풍성

 •  서울시 각 외국인지원시설에서도 다양한 한가위 행사로 즐길거리 가득

 

<9월 15일 광화문에 오면 ‘한가위 한마당’,  ‘외국인벼룩시장’,  ‘글로벌콘서트’ 등 외국인들과 함께하는 풍성한 한가위 행사를 즐길 수 있어 >

 

  서울시는 한가위를 맞이하여 9월 15일(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광화문광장에서 서울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유학생, 외국인근로자 등이 참가하여 우리의 전통문화 및 풍습을 체험하고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외국인도 즐길 수 있는 글로벌 한가위 한마당』행사를 개최한다.

 

서울글로벌센터에서는 한국어가 서툴러 방문을 망설이는 외국인을 위해 통역자원봉사자를 배치해 통역과 안내서비스를 하여 누구나 맘껏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이 행사에서는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이 친절한 통역사의 해설과 함께 ▲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사물놀이 공연, 차례상 시연과 한복입고 절하기 체험 ▲ 만드는 과정을 눈으로 보며 맛볼 수 있는 떡메치기, 인절미, 송편 등 전통음식 시식 ▲ 같이 놀며 즐길 수 있는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 될 것이다.

※  만일, 행사당일에 비가 오면 서울글로벌센터 빌딩 7층에서 행사를 개최한다.

 

이외에도 광화문광장에서는 외국인벼룩시장과 글로벌콘서트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져 서로의 문화를 교류하고 나눌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세계 각국의 살아있는 문화교류, 나눔의 장터인 외국인 벼룩시장도 함께 열려 외국인들이 사용하던 자국 물품들을 판매할 예정이다.

벼룩시장 옆에서는 외국인 먹거리장터도 열려 세계 전통음식을 맛보며 각국의 중고물품을 구경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한가위 한마당 행사에 앞서 선보이는 글로벌콘서트에서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에서 온 이주민 12명과 한국인 3명으로 구성된 ‘지구인 뮤직밴드’ 공연이 진행된다. 다양한 국적의 모국전통악기로 이주민들의 고향과 어린 시절을 추억하는 곡을 연주하는데 외국인들에게 고국에 대한 향수와 그리움을 달래고 내국인들에게는 세계의 전통악기에 대한 연주를 들으며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서울시 각 외국인지원시설에서도 다양한 한가위 행사 펼쳐져 >

 

서울시 각 외국인 지원시설에서도 외국인들이 우리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의 의미를 배우고 한국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9월 13일(금) 이촌글로벌빌리지센터에서는 <추석맞이 송편만들기>, 서래글로벌빌리지센터에서는 <복주머니만들기, 절배우기>,

9월 17일(화) 서울글로벌관광문화센터에서는 <한식재단과 함께하는 힐링 한식체험>, 9월 19일(목) 성동외국인근로자센터에서는 <한국해외봉사단원과 함께하는 이주노동자 에버랜드 추석나들이> 행사 등이 있다. 서울 거주 외국인들을 위해 한국문화를 배우고 느끼는 현장체험은 ‘고향 같은 서울!’ 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외국인을 위한 한가위 한마당 행사에 참여해 한국 전통문화 체험 등을 통하여 한국인의 따뜻한 정을 느끼고 고향에 대한 향수를 달랠 수 있길 바란다”며 “이번 행사는 한국 고유 명절 추석에 대한 소중한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2075-4115
  • 작성일 2013-09-1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