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출근 시간 서울지하철 4호선, 객실 의자 없는 열차 시범운행

담당부서
서울교통공사 차량정비처
문의
02-6311-9640
수정일
2024.01.11

□ 10일부터 4호선에 객실 의자가 없는 열차가 다닌다. 서울교통공사(사장 백호)는 10일 출근길부터 4호선에서 혼잡도 완화를 위한 전동차 객실 의자 개량 시범사업 1개 편성이 준비를 마치고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시범사업 시행으로 4호선 1개 편성 1개 칸의 객실 의자가 제거된다. 4호선은 ’23년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193.4%로 1~8호선 중 가장 높은 혼잡도를 기록하고 있다. 혼잡도가 높은 4호선을 시범사업 대상 호선으로 선정해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한다.

○ 객실 의자 제거 대상 호차는 혼잡도, 객실 의자 밑 중요 구성품,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선정했다.

○ 호선별 혼잡도 현황(’23.3분기 기준)

연 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22.4분기

105.6%

172.3%

154.8%

185.5%

140.9%

113.8%

160.6%

136.8%

’23.3분기

108.2%

148.6%

144.2%

193.4%

130.9%

111.6%

164.2%

140.0%

○ 공사는 지난 11월 혼잡도 완화를 위한 4·7호선 전동차 객실 시범개량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의자를 제거했을 때 안전과 관련한 여론 등을 반영하여 혼잡도가 가장 높은 4호선 전동차 1편성 1칸 객실 의자를 제거해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로 했다.

□ 이번 지하철 4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한 객실 의자 제거 시범열차 운행은 전동차에 적용된 최초 사례이다. 객실 의자 제거 시 지하철 혼잡율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 탑승 공간을 확보하여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 객실 의자 제거 시 기대효과(’23.3분기 기준)

구 분

현 행

(개선) 7인석만 제거(42명 확보)

탑승 인원

혼잡율

정원(160명)

혼잡율 100%

160명

79.2%(△20.8%)

혼잡(320명)

혼잡율 200%

320명

158.4%(△41.6%)

효과

4호선

혼잡율 193.4%(310명)

310명

153.4%(△40.0%)

□ 안전에 대한 준비도 마쳤다. 객실 의자 제거로 발생할 수 있는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스텐션 폴(지지대), 손잡이, 범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을 거쳐 시민 안전·편의성을 확보했다. 또한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를 마쳤다.

□ 향후 공사는 시범 열차 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마친 후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하여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하여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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