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통통투어 이색장소

수정일2018-02-07

에코플라자

신청사 1층에서 7층까지 높이 28m 벽면에 6만5천여 본의 식물을 심은 세계최대의 실내 '그린월(Green Wall)'이 있습니다. 아이비, 팔손이 등 담쟁이식물과 자스민, 라벤더 등 방향식물을 심어 공기를 정화하고 실내온도와 습도를 알맞게 조절해 줍니다. 서울광장을 바라보는 전면부에 이중외피 시스템을 도입한 신청사는 전체 에너지 사용량의 약 28.3%를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로 활용합니다.

신청사_로비

 
하늘광장

하늘광장은 시민들이 올라와서 서울광장을 아래로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이자,시민들을 위한 각종 전시 행사 등이 열리는 실내 광장입니다. 이 공간에는 재밌는 비밀이 숨어있는데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투명한 막은 ‘초박막불소수지필름’으로써 필름 사이에 공기를 빵빵하게 넣어서 부풀림으로써 단열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8층 하늘광장은 휴게공간과 기획전시공간입니다.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면서 여러 가지 좋은 전시를 즐기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 하늘광장 9층에는 장애인들이 만든 생산품을 전시 판매하는 가게와 장애인 바리스타가 일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또한 시민의 목소리를 표출할 수 있는 커뮤니티 보드가 있어 하고 싶은 말씀을 쓰셔서 붙여 놓으실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메타서사-서벌

'메타서사-서벌'은 2000년동안 수도로 이어져 온 서울에 담겨진 서사를 풀어내는 작품입니다.

'신화의길'을 통해 역동적인 서울의 신화를, '생명의 회오리'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서울을,
'희망의 빛'을 통해 서울시민의 희망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나선형 모양과 물방울 모양 등이 쉼쉬는 생명체 같은 이미지라고 합니다

CF067287

(작가 : 전수천, 재료: FRP, 광섬유, 알루미늄, STS)

 

옛시장실 복원공간

옛청사 시장실과 기획상황실, 접견실을 재현한 공간으로서 당시 사용하던 책상과 탁자 등 집기류와 역대시장 및 시정과 관련된 자료를 전시합니다. 이들 공간은 모두 해체 전 벽지며 몰딩을 하나도 훼손시키지 않고 조심스럽게 뜯어냈다가 복원과정에서 그대로 다시 붙였습니다.

SAM_0958

 

시민청

시민청(市民聽)은 이름그대로 시민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서울의 큰 귀를 상징하며, 열린 소통을 위한 시민생활마당입니다. 본관동과 신관동의 지하1,2층 총7,842㎡ 규모로 마련되어 있으며, 시민들이 결혼식, 워크숍, 강연, 이벤트, 전시장, 콘서트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민청

 

군기시유적전시실

신청사 건축과정에서 발굴된 매장 문화재가 전시된 곳입니다. 총 뒤에 화약이 장전된 '불랑기자포(보물제861-2호)' 등 청사터가 조선시대 무기를 만들던 곳(군기시터)임을 입증하는 유물, 옛 토목건축 구조를 알 수 있는 호안석축, 건물지, 담장, 우물, 기와 등 590점의 출토 유물 중 중요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군기시유적전시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총무과
  • 문의 02-2133-5637
  • 작성일 2014-07-0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