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어버이의 달, 2천원으로 효도하세요

수정일2013-05-08

어버이의 달, 2천원으로 효도하세요

 

- 청춘극장, 5.11(토) 오후 3시 어버이달 기념 국악 특별공연

- 부채춤, 장고춤 등 전통무용, 사물놀이 등 생동감 넘치는 볼거리

- 5.8(수)부터 현장, 인터넷(인터파크) 예약

 

서울시는 5월 어버이의 달을 맞이하여 5월 11일(토) 오후 3시 문화일보홀에 위치한 청춘극장에서 국악특집 공연을 연다.

 

청춘극장은 서울시가 어르신들 문화 향유를 위해 위탁 운영(운영업체- (주)조이슈즈) 하는 어르신 전용 실버극장이다.

※ `11, `12년 어버이달 기념행사에는 <현미와 함께 하는 가요교실>, <이미테이션 가요쇼>를 진행

 

특집공연에서는 부채춤, 장고춤과 같이 전통무용의 아름다움과, 사물놀이의 생동감 넘치는 무대로 구성돼 풍부한 볼거리를 관람 할 수 있다.

 

천상, 진도북춤, 나비와 설레임, 사물놀이, 장고춤, 부채춤, 아리랑 그리고 선반사물판굿 순서로 1시간 동안 진행된다.

 

특히 선반사물판굿이란 각 치배들이 부포와 상모를 쓰고 꽹과리, 징, 장고, 북, 소고를 연주하며 춤을 추는 공연으로 상모짓의 화려함과 생동감 넘치는 연주로서 각 악기의 개인놀이를 통해서 최고의 신명과 예술적 기예를 감상할 수 있는 공연이다.

 

예매는 현장과 인터넷 예매가 가능하며, 인터넷예매는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예매 수수료 500원 예약자 부담)

※ 예매사이트 링크 :

http://movie.interpark.com/Movie/Theater/NTheaterInfo.asp?PlaceCode=V1300020

 

또한, 8일 어버이날 당일에는 입장하시는 모든 어르신들에게 간식을 증정할 예정이다.

 

8일에는 어버이날 특선영화<효녀 심청(1972, 신성일 윤정희 주연)>을 오전 10시, 오후 1시, 오후 3시30분에 3회 상영이 된다.

 

올해 3월 문화일보홀에 재개관한 청춘극장은 ’10년 10월 개관 이후 36만명이 넘는 관객들이 다녀가는 등, 어르신들의 핵심문화 시설이다.

 

평일에는 ‘로마의 휴일’, ‘맨발의 청춘’ 등 과거 추억을 살릴 수 있는 클래식 영화를 2~3회 상영하며, 토요일 및 공휴일 15시에는 문화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노년기 정신건강강좌, 어르신 스타일 코디, 건강체조와 함께 하는 웃음치료 등 문화 강좌 및 건강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55세 이상 어르신 및 어르신 동반자가 입장가능하며 관람료는 2,000(1인당)이다.

 

※ 첨부 : 청춘극장 운영 개요

 

 

<청춘극장>

◆ 주소 : 서울시 중구 충정로1가 68 문화일보홀

◆ 위 치 :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5번 출구에서 50m

◆ 문 의 : 070-4222-8869

◆ 운영시간 : 9시~18시 (매주일요일은 휴관)

◆ 입장요금 : 1인 2,000원 (55세 이상의 어르신 및 동반자 입장)

 

※ 공연 안내

 

순 서

이 름

내 용

첫째마당

천상

파동에 역동적인 흥과 한국무용은 동적이면서도 정겨운 앙상블의 표현이다. 전통적인 진지함과 전통을 퓨전화 시킨 춤으로 화려하고 흥겨운 아름다운 춤으로 독보적이다.

둘째마당

진도북춤

북춤은 농경사회에서 일꾼들의 흥을 돋구기 위해 춘 춤으로 북을 치며 추는 춤이다. 진도북춤은 박병천 선생의 안무로 진도지방특유의 양손에 북채를 들고 춤을 추며 남성적인 역동성과 현란한 가락을 아름다운 몸짓으로 조화롭게 만들어낸 춤이다

셋째마당

나비와 설레임

이 작품은 전통을 창작한 춤으로 따듯한 봄날,

새들은 지저귀고 세상은 온통 꽃으로 만발할 때 동네 처녀들이 세상을 보고 설렘을 표현하는 해학적인 작품이다.

넷째마당

사물놀이

사물놀이는 꽹과리, 징, 장고, 북의 사물악기로 빚어내는 기운생동의 세계이다. 그리고 삼도농악가락은 세계인을 감동시킨 사물놀이의 대표곡으로 하늘의 소리와 땅의 기운이 네 가지 악기를 통해 사람에게 전해지며, 한국인의 신명과 조화 그리고 역동성이 표출 된다.

다섯째마당

장고춤

장고는 우리 민족의 고유 타악기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악기로서 궁편과 채편의 음율이 마치 음과 양같이 각각 다른 소리를 내며 음양의 조화를 이룬다. 장고를 비스듬히 어깨에 메고 여러 가지 리듬으로 변화시키며 추는 한국 여인의 아름다운 몸의 곡선과 기교가 어우러져 흥과 멋을 나타낸다.

여섯째마당

 

 

부채춤

우리나라 부채의 멋과 그 독특한 정서를 춤의 기교로 표현한 것이 계기가 되어 오늘날 군무형식의 화려한 춤으로 발전 고전미를 담고 있는 가장 대중적인 창작무용으로 세계무대에서 각광받는 무용작품이다.

일곱째마당

 

아리랑

아리랑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민요이다. 모두가 하나가 될 수 있고 가장 편안하게 부를 수 있는 아리랑에 태극부채를 아용하여 춤으로 표현한 창작무용이다

마지막마당

 

선반사물 판굿

판굿이란 각 치배 들이 부포와 상모를 쓰고 꽹과리. 징, 장고, 북, 소고를 연주하며 춤을 추는 공연으로 상모짓의 화려함과 생동감 넘치는 연주로서 각 악기의 개인놀이를 통해서 최고의 신명과 예술적 기예를 감상할 수 있는 공연이다.

 

※ 공연사진

 

부채춤1 부채춤2

부채춤3 부채춤4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정책과
  • 문의 2133-2538
  • 작성일 2013-05-0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