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도서관, 헌책 팔고 헌책 사자… 온라인 나눔의 장 <한 평 책방>

수정일2021-05-25

□ 서울도서관이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헌책 공유시장 <한 평 책방>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시민 누구나 자신의 헌책을 판매하고, 청계천 헌책방·인기 작가·유튜버 등의 헌책을 구매할 수 있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013년부터 이어져 온 <한 평 시민 책시장>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헌책팔기&교환하기’ 신청은 5월 27일(목)~6월 9일(수), ‘구글폼 신청페이지’를 통해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헌책사기’는 6월 17일(목)~6월 30일(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구입하면 된다.

○ ‘헌책팔기&교환하기’ 신청페이지: https://url.kr/r7fxne

○ ‘헌책사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이후북스’: smartstore.naver.com/now_afterbooks

□ 이번 행사는 시민 누구나 헌책 판매자, 구매자가 되는 ‘비대면 헌책 공유마켓’으로 운영된다. ‘헌책팔기&교환하기’ 기간 동안 시민들은 온라인 신청 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소중한 헌책을 권당 5,000원에 판매하거나 다른 책으로 교환하기를 신청할 수 있다.

○ 구글폼 신청서(https://url.kr/r7fxne)를 제출한 후 ‘한 평 책방 운영사무국’으로 본인의 헌책을 보내면 된다.

○ 시민 판매자를 통해 모아진 헌책들은 일주일 간의 꼼꼼한 검수 작업과 <한 평 책방>만의 특별한 포장 작업을 거쳐 판매될 예정이다.

□ 특히 올해는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된 ‘청계천 헌책방거리’의 헌책방 15개소와 특색 있는 독립서점, 베스트셀러 작가, 인기 유튜버 등도 헌책 판매자로 참여한다. 헌책방·독립서점 운영자, 작가, 유튜버가 추천하는 보물 같은 헌책도 만나볼 수 있는 것이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방문객이 감소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계천 헌책방거리’의 헌책방 15개소와 독립서점 5개소에서 총 300권의 헌책 판매 신청을 받아 판매하며, 각 독립서점별 특색을 살린 북큐레이팅도 만날 수 있다.

○ 또한 북튜버(book+youtuber) ‘겨울서점’과 베스트셀러 작가 ‘정문정’, SNS 감성작가 ‘새벽세시’ 등도 특별 판매자로 함께 한다.

□ 시민, 헌책방, 독립서점, 작가, 유튜버 등 다양한 판매자들로부터 모인 소중한 헌책들은 <한 평 책방>만의 특별한 패키지로 포장되어 테마별 ‘블라인드 북’으로 만들어진다. 6월 17일(목)~30일(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누구나 구매할 수 있다.

○ ‘테마별 블라인드 북’은 판매자, 책 제목, 저자를 공개하지 않고, 각 테마에 맞는 책을 모아 하나의 패키지로 만든 것으로 구매 후 포장을 풀 때까지 어떤 책이 들어있는지 알지 못해 궁금증과 흥미를 자극한다. 이번 블라인드 북의 테마는 「읽으면 ○○해 지는 책」으로 ‘뭉클, 잔잔, 흠칫, 똑똑’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하나의 테마를 고르기 어려운 경우에는 랜덤 선택도 가능하다.

○ 한편 올해 <한 평 책방>은 독립서점 ‘이후북스’와 협력·운영한다. ‘이후북스’는 독립출판물, 소규모 출판사의 책 등을 판매하는 동네책방이다.

□ <한 평 책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lib.seoul.go.kr) 또는 ‘서울도서관’, ‘한 평 책방’ 공식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한 평 책방’ 운영사무국(☎070-8098-8941) 또는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02-2133-0221)로 연락하면 된다.

□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한 평 책방>을 통해 시민들이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나눔과 공유의 가치를 실천하며, 독서문화를 즐기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헌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청계천 헌책방거리’의 문화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도서관 - 지식문화과
  • 문의 02-2133-0221
  • 작성일 2021-05-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