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한성백제 생활사, 온 몸으로 배워간다!!

수정일2013-11-27

한성백제 생활사, 온 몸으로 배워간다!!

 

한성백제박물관 몽촌역사관(송파구 올림픽공원 내)은 전시실을 개편하여 한성백제시대 의․식․주생활 문화를 콘텐츠로 한 어린이체험전시장 ‘열려라! 백제마을~’을 5월 초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전시실 개편은 한성백제시대의 생활사와 관련된 유물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 한성백제시대 사람들의 문화와 생활의 지혜를 배우고, 더 나아가 우리문화의 유구한 역사를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체험전시장 구성은 크게 그림패널과 체험코너로 나누어진다.

  • 그림패널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한성백제시대 마을모습을 친근하고 귀여운 그림으로 구성하여 전시장 중앙부에 배치하였다.
  • 체험코너는 한성백제시대의 생활을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식생활, 각종 놀이문화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소재로 구성하였다.

 

화장실체험 식생활체험
<화장실체험> <식생활체험>
활쏘기 체험 우물체험
<활쏘기 체험> <우물체험>

 

<식생활>코너는 한성백제시대의 부뚜막과 서민밥상ㆍ귀족밥상ㆍ차상ㆍ제사상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서, 식생활 문화가 발달되었던 한성백제 사람들의 삶의 지혜를 경험할 수 있다.

 

<활쏘기>코너는 고대의 활을 직접 쏘며 백제시대 사냥, 전쟁 무기를 배우는 공간이다.

 

<우물>코너는 한성백제시대 목조우물을 체험하고 관찰하면서 우물과 두레박의 운용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두레박을 직접 끌어 올리고 내리는 활동이 가능하도록 체험물을 구성하였다.

 

<화장실>코너는 삼국시대에 유일하게 화장실이 발견된 백제의 일상생활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다. 백제사람들이 대변을 본 뒤 오늘날의 화장지처럼 사용한 뒤처리용 막대 ‘측주’를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다.

 

 <바둑과 쌍륙>코너는 한성백제 시대의 대표적 놀이인 <바둑과 쌍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는 바둑과 쌍륙의 놀이방법을 보고 어린이들 스스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여 한성백제시대의 놀이문화를 생동감 있게 체험하도록 구성하였다.

 

[한성백제생활체험장 전시개요]

제목 : “열려라! 백제마을~” - 몽이·촌이와 함께 떠나는 백제행 타임머신

장소 : 몽촌역사관 전시실

개관 : 2013. 05. 02(목)

내용 : 한성백제 왕도유적 마을모습 백제의 식생활, 놀이문화, 일상생활 관련 전시물

전시구성

  1. 식생활 체험 : 부뚜막과 서민밥상 · 귀족밥상 · 차상 · 제사상

  2. 백제왕도유적 마을모습 그림패널

  3. 일상생활 체험 : 활쏘기 · 우물 · 화장실

  4. 놀이문화체험 : 바둑과 쌍륙

* 전시연계교육 <백제생활체험교실 “열려라! 백제마을~”>

: 8월 13, 14, 16, 20, 21, 23일 (1회차-10:00~12:00 2회차-13:30-15:30 / 초등1~4학년)

  

이번 전시실 개편은 몽촌역사관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과 더불어 어린이들에게 역사학습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할 것이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몸으로 직접 느끼며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쑥쑥 길러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역사박물관 - 한성백제박물관
  • 문의 02-422-0957
  • 작성일 2013-05-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