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 용마산 2보루와 사당동 백제요지 출토 국가귀속문화재 한성백제박물관 품으로

수정일2013-04-22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위치한 한성백제박물관(관장 이인숙)은

지난 1월 문화재청으로부터 서울지역에서 발굴조사된

서울 용마산 2보루와 사당동 백제요지 2개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 총 76점에 대해

서울특별시가 국가귀속문화재 보관관리기관(위임기관 한성백제박물관)으로 지정받았다고 밝혔습니다.

 

< 서울 용마산 2보루와 사당동 백제요지 유적은 >

지난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서울대학교박물관에서 발굴조사한 유적으로 용마산 2보루 출토 유물 75점과 사당동 백제요지 출토 유물 1점 등 국가귀속문화재 76점이 서울대학교박물관에서 한성백제박물관으로 인수인계되었습니다.

 

서울 용마산 2보루는 서울 광진구 중곡동에 소재한 용마산 정상부(용마산 3보루)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는 능선에 돌출한 해발 230m의 작은 봉우리에 있으며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서울대학교박물관에서 2차에 걸쳐 조사를 진행하였다. 용마산 2보루는 용마산 봉우리들 중에서는 처음 조사된 6세기 고구려 군사요새로 기존에 조사된 아차산 보루들과 함께 남한에서 발굴된 대표적인 고구려 보루 유적이다. 이번에 국가귀속된 용마산 2보루 출토 유물 75점에는 남한의 고구려 유적에서 처음 발견된 통모양 네발토기, 돗자리를 짤 때 사용한 고드랫돌을 비롯하여 긴몸항아리, 귀 달린 그릇, 시루 등의 다양한 토기류와 쇠낫, 쇠도끼, 쇠주걱 등의 철기류가 있다. 용마산 2보루 출토 유물은 보루에서 주둔한 고구려 병사의 일상생활을 연구할 수 있는 귀중한 유물들입니다.

 

사당동 백제요지는 서울에 위치한 유일한 백제의 가마터로 알려지면서 1976년에 사적 제247호로 지정되었다. 2006년 서울대학교박물관의 시굴조사를 통해 사당동 백제요지는 백제시대 가마터가 아닌 통일신라시대 가마터의 폐기장 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번에 국가귀속된 주름무늬병 1점은 소성 실패로 인해 비록 상하로 찌그러진 변형된 모습이지만, 사당동 백제요지가 통일신라 가마터의 폐기장이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유물이라 할 만 합니다.

 

<관련사진>

서울용마산2보루출토토기(고구려)

 

 

 

 

 

서울 용마산 2보루 출토 고구려 토기

통형 네발토기(고구려)

 

 

 

 

 

통모양 네발토기(고구려)

긴몸항아리(고구려)

 

 

 

 

 

긴몸항아리(고구려)

귀달린그릇(고구려)

 

 

 

 

 

귀 달린 그릇(고구려)

고드랫돌(고구려)

 

 

 

 

 

고드랫돌(고구려)

시루(고구려)

 

 

 

 

 

시루(고구려)

쇠도끼(고구려)

 

 

 

 

 

쇠도끼(고구려)

서울사당동백제요지출토주름무늬병(통일신라)

 

 

 

 

 

사당동 백제요지 출토 주름무늬병(통일신라)

 

 한성백제박물관은 2011년부터 풍납토성 출토 국가귀속문화재 6,000여점을 위임․위탁을 받아 보관․관리하고 있는 서울지역의 대표적인 위임기관이자 국내 최고 수준의 선사․고대 전문 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번 서울 용마산 2보루와 사당동 백제요지 출토 유물의 보관․관리 위임을 통해 한성백제 뿐만 아니라 한강유역의 고구려 및 통일신라의 역사를 아우르는 ‘고대 한강과 서울의 역사’를 보여줄 수 있는 소중한 유물들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위임받은 국가귀속문화재를 학술연구, 전시, 교육 등에 적극 활용하여 ‘2000년 고도 서울의 역사’를 시민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역사문화공간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역사박물관 - 한성백제박물관
  • 문의 02-2152-5931
  • 작성일 2013-04-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