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2016 난지아트쇼 II <회화극장> 전시 안내

수정일2016-05-31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입주자 기획전
2016 난지아트쇼 II <회화극장>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운영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서 난지한강공원 내에 유휴시설을 개조하여 2006년 개관하였다.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는 국내의 역량 있는 미술가 및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프로그램으로서, <난지아트쇼> <비평워크숍> 등 전시 및 연구능력을 계발하는 프로그램, 국제화 추진을 위한 국제 레지던시 네트워크 활용과 다원화된 교류를 위해 국제 입주작가 교환프로그램, 국내외 미술 전문가를 초청한 강연회 및 멘토링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9년까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는 국내 젊은 작가에게 창작공간을 지원하고 작업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면서 창작스튜디오로서의 기반을 다졌고, 2010년을 기점으로 전시, 연구 및 학술, 교류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운영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면모를 갖추었으며, 2012년부터 서울시립미술관의 비전인 포스트뮤지엄에 적합하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제적인 레지던시 기관으로 발전하고 있다.

 

‘난지아트쇼’는 입주작가들 간의 교류와 신선한 예술적 담론을 실천하기 위한 전시프로그램으로서 2011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입주자들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획, 실행하는 ‘난지아트쇼’는 올해 4월부터 시작해서 11월 말까지 총 7회에 걸쳐 전시를 선보일 계획이다.

 

<회화극장>은 각자의 주제와 방식을 갖고 회화를 탐구하는 난지 10기 회화작가들의 전시이다. 참여 작가들은 자신들의 그림과 그림의 주변을 마치 무대, 배우, 관객, 시설, 시간 등과 같은 극장의 요소에 비유하여 보여주고자 한다.

 

박윤경은 실제공간이 반영되는 투명한 화면의 회화를 벽으로부터 이격되게 설치하여, 조명 아래 배우처럼 작품, 관객, 공간의 주체성이 각각 균등하게 부각되도록 전시를 구성하고자 한다.

배윤환은 가상의 작품운송 회사와 작가를 설정하고, 작품제작 외에 작가가 해야 하는 일들과 전시의 바깥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무대의 뒤편에 비유하여 보여준다.

신현정 은 원형전시장의 공간적 특성을 활용하여 아슬한 높이의 사다리 구조물 위에 작은 크기의 회화 연작을 리듬감 있게 배치하고, 관객이 적극적으로 시선을 움직이며 감상할 수 있도록 연출한다.

임현정은 작가의 경험, 기억, 상상과 무의식으로부터 비롯된 이미지들을 초현실적인 풍경으로 구성하고, 이를 관객 각자의 경험과 상상으로 재해석하기를 제안한다.

허수영은 특정 시간과 공간 속에서 수집한 풍경들을 모두 한 화면 속에 그려내 시간이 압축된 한 편의 필름처럼 이미지를 만든다.

허태원은 거리에서 발견한 페인팅 이미지를 수집하고 그것들을 전시장에서 제시하여, 극장 안과 밖의 맥락을 겹쳐 그리기에 대한 질문을 만든다.

6명의 작가들은 특유의 조형언어로 회화에 대한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각기 다른 접근 방식으로 어떤 장면들을 연출한다. <회화극장> 속 객석과 무대, 이미지의 안팎을 넘나드는 과정 속에서 회화를 감상하는 관점들이 보다 다양해지고 폭넓어지길 기대한다.

 

전시기간  : 5. 19(목) - 2016. 5. 29(일)

개막식 : 5. 19.(목) 5pm 야외조각공원

전시장소 :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 전시부분 : 회화, 설치 등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하늘공원로 108-1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 연락처 : 02-308-1071, 1081

■ 관람시간 : 2pm - 6pm (월요일 휴관)

■ 관람료 : 무료

■ 대중교통안내

  • 순환버스 : 개막식 당일에 한해 운행 “마포구청역 2번 출구 50m 직진 CU편의점 앞” 에서 탑승 (오후 4시~7시, 약 40분 간격, 난지 출발 막차 8시) ​
  • 지하철 : 6호선 마포구청역 버스정류장 1번 출구 버스환승(월드컵 공원 방향)
  • 버스 : 9707번 "난지한강공원"정류장 하차 후 도보 3분"월드컵파크 3단지, 난지천공원"정류장 하차 후 도보 15분

홍보 문의: 변지혜 홍보담당 큐레이터 (02-2124-8928)

 

난지 전시내용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시립미술관 - 학예연구부
  • 문의 02-308-1071, 1081
  • 작성일 2016-05-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