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2015 SeMA 예술가 길드 아트페어 SeMA shot : 공허한 제국 전시 안내

수정일2015-09-02

 아트페어 이미지

 

서울시립미술관(SeMA)은 9월 4일(금)부터 9월 13일(일)까지 서울시립 남서울생활미술관에서2015 <SeMA 예술가 길드 아트페어>SeMA shot : 공허한 제국을 개최한다. 이 프로젝트는 예술가들의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그들의 자생적 판로를 개척하기 위하여 올해 미술관이 처음 시도하는 대안적 아트페어이다.

 

이번 아트페어는 참여 예술가들이 조합을 형성하여 새로운 콜렉터를 만나고 작품을 직거래할 수 있는 있는 새로운 개념의 아트페어로, 작가는 작품을 판매함으로써 컬렉터와 소통하고 작품을 재창조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미술시장에는 작품의 유통 및 거래의 활성화 효과와 더불어 미술계 전반에 발전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상업화랑 및 콜렉터의 손이 미치지 않은 많은 작가들에게 이번 아트페어는 새로운 창작의 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콜렉터들에게는 작가를 발굴하고 새로운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eMA 예술가 길드 아트페어>의 새로운 시도는 판매 촉진만을 위한 일반 아트페어의 형식을 벗어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 전시를 통해 아트페어를 기획전시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홍경한 총감독을 위촉하여 ‘전시성’과 ‘시장성’이라는 양면을 모두 충족시키는SeMA shot : 공허한 제국 展을 마련하였다. 전시에 초대된 24명의 참여 작가들이 작품성과 상업성을 고루 갖춘 작품들로 페어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줄 것이다.

 

참여 작가들로 구성된 ‘예술가 길드’가 주체가 되어 작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그 수익금을 작가들에게 귀속시킨다는 점에서 <SeMA 예술가 길드 아트페어>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새로운 시도의 ‘장(場)’인 본 아트페어를 통해 작품 감상과 컬렉션의 기회를 동시에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SeMA shot : 공허한 제국>은 시장에서의 성과에 종속됨 없이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세계를 선보여온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동시대 작가들의 예술성을 재조명하고, 시대성을 함유한 주제의식을 공유함으로써 한국미술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일종의 파일럿 프로그램인 해당 전시는 본질적으로 심미적 흐름을 넘어선 미학적ㆍ예술적 상향가치를 추구함으로써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되짚음은 물론, 생존의 위기에 처한 예술가들의 자생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향후 미술시장의 상향적평준화를 도모하기 위해 준비된 전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전시는 전위적인 예술의 공론장을 표방함과 동시에 일시적 길드를 구성해 아트페어의 re-presentation적 성격을 지닌다.

 

전시의 내용은 자본주의 시대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고민을 테제로, 우리 역사와 정치, 사회에 있어 반드시 기억되고 환류 되어야 할 것들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시대를 읽는 지성으로써 동시대를 살아가는 삶에 던지는 다양한 질문은 일종의 전개이며, 우리 사회 이면에 켜켜이 쌓여 교차되고 있는 권력관계와 유무형의 억제됨, 고착된 불합리한 구조와 역사의 모순들을 들춰내는 작품들은 그 결론이라 할 수 있다.

 

관련 행사 일정

<1> 특별 강연

■ <예술의 자율성과 자본의 힘 : 미술과 시장>

◯ 강연자 : 류병학(미술비평가)

◯ 일 시 : 2015년 9월 5일(토) 17:00~18:00

◯ 장 소 : 서울시립 남서울생활미술관 B1 강의실

 

■ <지식이 지식일 수 있는 조건과 대칭적 지식의 원형>

◯ 강연자 : 김남수(안무비평가)

◯ 일 시 : 2015년 9월 6일(일) 17:00~18:00

◯ 장 소 : 서울시립 남서울생활미술관 B1 강의실

※ 강연신청 방법은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ema.seoul.go.kr/)를 통해 공지됩니다.

 

<2> 아티스트 토크

■ 아티스트 토크 (총2회)

◯ 참여작가 : 김기라, 디황, 정혜련, 노동식(1차)     유목연, 심승욱, 전리해(2차)

◯ 모더레이터 : 총감독 홍경한(미술평론가)

◯ 일 시 : 2015년 9월 5일(토)/9월 12일(토) 15:00~16:00

◯ 장 소 : 서울시립 남서울생활미술관 B1 강의실

※ 아티스트 토크 참여작가는 추후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ema.seoul.go.kr/)를 통해 공지됩니다.

 

♦ 전시개요

  • 전시기간 : 2015-09-04 ~ 2015-09-13

  • 전시시간 : 화-금 10:00~20:00 / 토,일 10:00~18:00 / 월요일 휴관

  • 장     소 : 서울시립 남서울생활미술관

  • 부품/작품수 : 회화, 영상, 사진, 조각, 설치 등 / 140여점

서울시립미술관 대표 02) 2124-8800, 홍보 02) 2124-8928, 담당 02) 2124-8955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울시립미술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시립미술관 - 학예연구부
  • 문의 02-2124-8955
  • 작성일 2015-08-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