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문화누리카드, 주민센터에서 2월 9일부터 발급

2015.02.11
문화관광디자인본부 문화예술과
전화
02-2133-2566

- 서울시 2015년 문화누리카드 발급 시작(2.9~4.30) 온라인 발급은 3월 9일부터

-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계층 대상, 올해부터는 발급기간내 신청하면 전원발급

- 개인별 5만원 지원, 사용은 발급일부터 11월 30일까지

- 시 “문화 활동에 소외되었던 시민들에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기회 확대”

 

  □  서울지역 문화누리카드 발급이 9일부터 시작된다. 문화누리카드 지원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문화재단이주관하며,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가 후원하는 사업이다.

 

  □  올해 문화누리카드 사업은 개인의 선호도와 취향에 따라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전년도 사업을 더욱 내실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우선, 신청자 전원에게 카드를 발급한다. 대상자가 신청기간(2월 9일 ~4월 30일)내에 카드발급을 신청한다면 모두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는 선착순 방식에 따라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는 소외계층을 줄이고, 카드 발급 희망자 모두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  또한, 개인별 5만원이 지원된다. 이는 개인별 문화향유의 선호를 반영하고, 실질적인 형평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다만 세대별 단일카드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주민센터에서 세대원 1명의 카드로 합산을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서울지역 주민센터에서 신청은 2월 9일(월)부터 시작되며, 온라인신청은 3월 9일(월)부터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www.문화누리카드.kr)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카드 신청기간은 오는 4월 30일까지 약 3개월 동안이며, 카드 이용기간은 카드 발급일부터 11월 30일까지다.

 

  □  문화누리카드는 영화, 공연, 전시 관람, 숙박, 여행, 국내 4대 프로스포츠 관람 등 문화, 관광분야 및 스포츠 관람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용처 및 이용방법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문화누리카드 소지자는 ‘나눔티켓(www.나눔티켓.or.kr)을 통해 공연 및 전시 등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는 부가적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  문화누리카드는 지원금액 소진 후에도 카드혜택을 더 누리고 싶은 경우 전국 농협영업점이나 농협 인터넷뱅킹을 통하여 개인비용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카드 잔액확인은 문화누리 콜센터(☎1544-3412), 농협카드 콜센터(☎1644-4000) 또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  한편 지난해부터 문화·여행·스포츠 분야를 통합하여 진행한 2014년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은 풍성한 문화나눔으로 한해를 마무리 했다. 2014년 서울지역 문화누리카드 수혜인원은 총 154,290명이었으며, ‘문화예술 나들이’, ‘사랑의 문화나눔’, ‘서울, 문화를 걷다’, ‘행복누리여행’, ‘플레이 with 서울’등 총 527회 운영의 기획사업을 통한 수혜인원은 총 57,253명이다.

 

  □  양현미 서울시 문화체육기획관은 “2015년에도 문화누리카드를 통해 경제적 여건상 문화활동에서 소외되었던 시민들이 문화복지권을 보장 받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특히,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의 지속적인 확대와 내실화를 통해 시민들이 즐겁고 편안한 여가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포스터(예술위 제작)-1

전단 앞(최종인쇄본)

 

전단 뒤(최종인쇄본)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