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공고 제2025-1665호
2025년 서울시 옥외광고대상 공모전
서울특별시에서는 옥외광고물의 수준 향상과 바람직한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 우수 간판을 발굴하고자 「2025년 서울시 옥외광고대상 공모전」을 아래와 같이 공고하오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공모개요
❍ 공 모 명 : 2025년 서울시 옥외광고대상 공모전
❍ 공모기간 : 2025년 6월 ~ 10월
❍ 대 상 지 : 서울특별시 내 모든 지역
❍ 출품부문
공모부문 |
내 용 |
출품자격 |
창작모형 광고물 |
실제로 설치되지 않아 광고 및 홍보되지 않는 창작 광고물 (생활형 간판광고물, 대형광고물, 교통광고물, 공공시설이용광고물, 공공사인 등) |
일반인: 서울시민 또는 서울시 소재 제작업체 대학(원)생: 서울시 소재학교 재학 및 휴학생 ※ 관련분야(디자인, 간판, 광고물 등) 전공자 및 전문가 모두 참여 가능 |
창작디자인 광고물 |
서울의 매력을 담고 있으며, 세련미 있는 실제 적용·설치 가능한 창작 광고물 - 벽면이용 간판, 돌출형 간판, 지주형 간판, 창문 이용 광고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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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간판 |
현재 서울시 내에 적법하게 제작·설치된 간판 중 주변 환경과 잘 조화를 이룬 아름다운 간판 |
제한없음 (단, 간판 소유자 동의 받아 신청) |
- 출품절차
❍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http://seoulgoodsign.com/)
❍ 접수기간
- 창작모형 광고물 부문 : 2025.6.9.(월) 9:00 ~ 7.18.(금) 17:00까지
- 창작디자인 광고물 부문 : 2025.6.9.(월) 9:00 ~ 8.8.(금) 17:00까지
- 아름다운 간판 부문 : 매월(6월~9월) 접수 진행
차 수 |
1차 |
2차 |
3차 |
4차 |
접수기간 |
6. 9. ~ 6. 27. |
7. 7. ~ 7. 25. |
8. 4. ~ 8. 22. |
9. 1. ~ 9. 19. |
※ 마감일 17:00까지 접수 인정함.
❍ 제출서류
부 문 |
제출서류 |
창작모형 광고물 |
① 출품신청서 1부 ② 개인정보 동의서 1부 ③ 서약서 1부 ④ 작품 설명서 1부 ⑤ 작품패널(디자인시안): A1사이즈(594*841mm)패널 1매, 가로형태, 해상도 300dpi ※ 2차 심사 : 발표 자료(공통) 및 모형(창작모형) 제출(모형 제작비 지원) |
창작디자인 광고물 |
|
아름다운 간판 |
① 출품동의서 1부 ② 개인정보 동의서 1부 ③ 간판사진(사진 원본 3매 이상, JPG) - 필수 제출 사진 : 간판 정면, 측면, 전경 각 1매 - 선택 제출 사진 : 간판이 나온 야간 사진 등 1매 - 사진 크기 : 긴 부분 1,920px 이상, 가로세로 무관 - 사진 용량 : 각 사진 5MB이내, 전체 20MB 이내 |
- 시상계획 : 총 24작품(상금 1,540만원, 문화상품권 80만원)
부 문 |
수상등급 |
훈 격 |
인원(팀) |
시상내역 |
창작모형 광고물 |
금상 |
서울특별시장상 |
1 |
상장, 상패, 상금(300만원) |
은상 |
서울특별시장상 |
2 |
상장, 상패, 상금(각100만원) |
|
동상 |
서울특별시장상 |
3 |
상장, 상패, 상금(각5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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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상 |
서울옥외광고협회장상 |
4 |
상장, 상금(각30만원) |
|
창작디자인 광고물 |
금상 |
서울특별시장상 |
1 |
상장, 상패, 상금(300만원) |
은상 |
서울특별시장상 |
2 |
상장, 상패, 상금(각1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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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상 |
서울특별시장상 |
3 |
상장, 상패, 상금(각5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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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상 |
서울옥외광고협회장상 |
4 |
상장, 상금(각3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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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간판 |
이달의 간판 |
- |
4 |
(업주, 제보자)문화상품권 각10만원 |
※ 작품 수준에 따라 수상 작품 수 및 상금 등이 조정될 수 있음
- 작품심사
❍ 심사방법 : 추후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 및 선정
❍ 심사절차
구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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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모형 광고물 / 창작디자인 광고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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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간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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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심사 모형 7/23 디자인 8/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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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심사 상정작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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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6~9월) 비대면 심사 및 이달의간판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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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심사 (9/1~9/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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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엠보팅 누리집을 통해 시민 의견 반영(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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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심사 (9/1~9/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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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심사 상정작 전시를 통해 시민 스티커 부착(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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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심사 (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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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자 PT 발표(발표시간:5분, Q&A:5분) 최종 순위 결정(금상1, 은상2, 동상3, 특별상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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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심사 전시 장소는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지
❍ 심사기준 ※ 전국 옥외광고대상전 심사기준과 동일
- 창작광고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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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 간판(기설치 광고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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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
비 율 |
|
항 목 |
비 율 |
조형성 |
30% |
|
조형성 |
30% |
독창성 |
30% |
|
독창성 |
30% |
윤리성 |
5% |
|
경관조화성 |
20% |
소재활용성 |
20% |
|
상품성 |
20% |
상품성 |
15% |
|
법규준수성 |
법규미준수시 심사 제외 |
계 |
100% |
|
계 |
100% |
- 수상자 발표 및 전시
❍ 수상자 발표 : 2025년 10월
- 수상자 개별 통보, 서울좋은간판 누리집 및 공모전 누리집 게시 및 언론보도
❍ 전시 : 2025년 11~12월, 장소 미정
- 유의사항
❍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조례 등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아야 함
❍ 출품작품은 특허법, 실용신안법, 디자인보호법, 상표법, 저작권법 등 관련 법률을 준수한 것을 전제로 하며 분쟁 발생 시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음
- 출품자는 출품작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함
❍ 다음의 결격사유가 있을 경우 수상자격이 무효처리 되며, 입상 후 이의신청 및 표절시비 발생 시 입상이 취소되고 지급된 상장 및 상금은 환수조치 됨
-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저해되거나 공모요강에 준하지 않는 경우
- 종교, 여성 및 특정 집단 등의 인권을 침해한 경우
- 국내·외 타 공모전 수상작
- 다른 작품을 모방 또는 표절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 특허권·실용신안권·상표권·디자인권 및 저작권 등 국내·외 관련 법규에 의한 법적 분쟁이 있는 경우
❍ 출품작품의 수 및 수준에 따라 시상을 가감 또는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출품 모형 수상작을 제외한 모든 출품작의 출력물은 반환하지 않으며, 입상하지 못한 작품은 공모전 시상식 후 1개월 이내에 모두 폐기함. 다만 출품자가 본인 작품의 출력물 반환을 요구하면 출품자가 반환 비용을 부담하고 반환함
❍ 수상자는 2025년 서울시 옥외광고대상 공모전 시상식에 반드시 참석하여야 함
❍ 상금은 출품한 이가 대표로 받으며, 상금 배분 등의 문제는 공동참가자 간의 문제이며 주최기관은 관여하지 않음
❍ 창작모형/디자인 광고물 각 부문 동상 이상의 작품은 ‘대한민국 옥외광고대상’에 자동 접수됨
❍ 수상작은 홍보, 전시, 간행물 등 제작·배포에 이용할 수 있으며, 공익적 목적으로 간판개선사업 등에 활용(디자인 보완 및 변경 포함)할 수 있음
- 문의사항
2025년 서울시 옥외광고대상 공모전 운영사무국 |
전화번호 : 02-2233-4019 E-mail : contest@intoinmedia.com 포스터 내 QR코드로 카카오톡 문의 가능 |
※ 공모전 세부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서울좋은간판 누리집(http://goodsign.seoul.go.kr) 및 공모전 누리집(http://seoulgoodsign.com)을 통해 공지함
2025. 06.
서 울 특 별 시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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