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마당놀이·재즈매직”문화소외시민 1,800여명에 따뜻한 연말 선사

2014.12.12
문화관광디자인본부 문화예술과
전화
02-2133-2566

□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은 2014년 통합문화이용권 <문화예술 나들이> 일환으로 문화소외시민 1,800여명을 초청하여 따뜻한 연말을 선사한다. 오는 12일(금)에는 마당놀이 ‘심청이 온다’ 공연관람 행사가 진행되며, 이어서 26일(금)에는 ‘말로, 전제덕, 박주원 콘서트(THE 3 LIVE)’로 다양한 장르의 우수 공연을 준비했다.

○ 통합문화이용권 기획사업 <문화예술 나들이>는 공연 전시 등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자발적 관람이 어려운 분들을 서울 시내 주요 공연장 및 전시장으로 초대하여 문화예술 관람 및 체험 기회와 더불어 이동차량, 간식, 보조인솔자 들의 관람편의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 이번 <문화예술 나들이>는 기존 뮤지컬 위주의 초청에서 더 나아가 마당놀이와 재즈콘서트 초청으로 장르를 확대하여 진행한다.

□ 문화소외시민 1,400여명을 초청하는 마당놀이 ‘심청이 온다’는 가(歌)·무(舞)·악(樂)·극(劇)이 어우러져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한국식 뮤지컬이다. 이번 공연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진행되며 마당놀이 30년 신화의 제작진과 국립창극단, 국립무용단, 국립국악관현악단 등 국가대표 에이스들이 출연한다.

○ 국립극장 마당놀이 ‘심청이 온다’는 손진책 연출을 비롯, 박범훈(작곡), 국수호(안무), 배삼식(각색) 등 마당놀이 신화를 만들었던 원조 제작진이 재결합해 선보이는 21세기형 극장식 마당놀이이다. 객석과 무대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특성을 극대화한 이번 공연은 국립극장(해오름 극장)이 준비한 최초의 ‘극장식 마당놀이’로 장기공연에 도전한다.

○ 국립무용단과 국립국악관현악단을 포함하여 총 77명으로 구성된 출연진의 대형공연으로 화려한 볼거리와 신명나는 음악으로 채워진다. 다양한 개성을 뽐내는 젊은 소리꾼들이 함께 하여 에너지 넘치는 무대를 보여줄 것이다.

□ 오는 26일(금)에 서울시의 ‘통합문화이용권’ 사업과 서울문화재단의 ‘예술로 희망드림’ 사업을 결합하여 기획된 ‘말로, 전제덕, 박주원 콘서트(THE 3 LIVE)’에는 예술가를 꿈꾸는 청소년 400여명이 초청된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서울문화재단이 ‘예술로 희망드림 프로젝트’를 통해 발굴한 음악 꿈나무 우용기(피아노) 군이 전제덕과 협연무대를 준비하고 있어 주목된다.

○ ‘2014 예술로 희망드림 프로젝트’는 서울문화재단과 서울시복지재단이 「희망플러스·꿈나래통장」 참여 가정 자녀에게 예술교욱 기회제공을 위해 시행하는 프로젝트로, 저소득층 예술꿈나무 발굴·육성 및 문화예술 애호 저변을 확대하는 예술지원사업이다.

○ 이러한 ‘예술로 희망드림 프로젝트_꿈나무키움(음악)’에 참여한 우용기(피아노) 군은 서울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1학년에 재학 중이다. 이화경향 음악콩쿠르 1위, 한국 쇼팽 콩쿠르 1위,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캠프&콩쿠르 음악영재상 수상 등 수상경력이 화려하다.

○ 이번 공연은 신들린 듯한 말로의 스캣, 속사포처럼 터지는 전제덕의 하모니카, 불꽃같은 박주원의 기타 속주가 한 무대에서 어우러져 120분의 ‘재즈 매직타임’을 선사하고, 우용기(피아노)군과 전제덕(하모니카)과의 협연무대로 보여줄 수 있는 최대치의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 <문화예술 나들이> 관람신청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차상위계층과 장애인, 고령자 등 기타 문화소외계층이 신청할 수 있으며 해당 자치구 통합문화이용권 담당자를 통해 개인 및 단체신청을 할 수 있다.
○ 단, 이미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아 이용중인 시민은 신청이 제한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문화나눔팀(☎3290-7153)으로 문의할 수 있다.

□ 서울시 이상국 문화예술과장은 “이번 두 차례의 공연은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나드는 우리민족의 한과 정서를 담은 마당놀이 ‘심청이 온다’와 미국 흑인의 삶과 애환이 깃든 재즈음악인 ‘재즈 콘서트’로 정했다”라며, “연말에 예술을 통해서 이웃과 정을 나누는 따뜻하고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문화복지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