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신촌 연세로에 '신촌플레이버스'가 옵니다

2014.12.05
관광자원발굴팀
전화
2133-2816

- 12월 6일 오후4시, 신촌연세로 스타광장서 이야기 실은 <신촌 플레이버스>개막
- 헤드폰 쓴 이층버스로 리모델링, DJ BOX, LP판 장착하고 신촌을 Play하다
- 신촌의 역사와 문화를 ‘음악적 소재’로 풀어내, 모든 세대가 공감대 형성 가능
- 오전11시~밤21시까지 무료개방, 관광안내도 겸한 신촌의 새 명물 기대!

□ 오는 12월 6일 오후 4시, 신촌 연세로 스타광장에서 이야기를 담은 음악버스, <신촌 플레이버스>의 개막식이 열릴 예정이다.

□ <신촌 플레이버스>는 서울시가 이층버스를 리모델링하고 신촌의 다양한 지역이야기 자원을 음악적 소재로 구현한 이야기버스이다.
○ 서울시는 <신촌 플레이버스(Sinchon Play Bus)가 70~80년대 세대와 현재 세대가 음악과 신촌이야기를 매개로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내·외관을 구성하여 이곳을 방문하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이색적이고 새로운 볼거리와 관광안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 우선, 외관 디자인은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는 이층버스 형태로 카세트 테잎문, 포토존, 버스전면을 공연무대로 꾸몄다.
○ 버스디자인을 설계한 배수영 총감독은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는 버스를 통해 신촌을 찾은 젊은이들과 방문객들이 신촌을 새롭게 느낄 수 있도록 친근한 이미지를 연출했다”고 말했다.

<조성위치 : 신촌 연세로 유플렉스옆 스타광장>

□ <신촌 플레이버스> 내부 디자인은 버스외관과 마찬가지로 신촌의 역사와 문화를 음악적 소재로 연출하였다. 버스내부는 ① 웰컴 투 신촌 ②신촌 음악 체험 ③ 신촌 이야기 등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 ① 관광안내 겸한 ‘웰컴 투 신촌’ : 안내데스크, 공연 및 관광홍보물을 비치하고 영상 방명록을 이용한 재미난 방명록을 남길 수 있다. 소중한 이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동영상으로 남기거나, 이메일 또는 핸드폰으로 전송도 가능하다.
○ ② 신촌과 함께하는 음악체험 : 전문 DJ Box, 추억의 DJ Box 포토존, 개인 인터넷방송 등을 구성하였다. 옛날 DJ Box를 재현한 DJ Box는 전문 DJ장비시설을 갖춘 스튜디오로 전문 예술인들의 공연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개인 인터넷 방송(아프리카, 팟캐스트)공간을 마련하여 일반인들이 상시 방송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 일인방송 및 DJ 공연은 신청자에 한해 DJ Box내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며 평소에는 재미있는 포토존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갤러리 겸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는 휴게공간을 마련하고 150여개의 LP판과 CD를 비치했다. 신촌과 관련 있는 신촌블루스, 한영애, 해바라기 등 대표 뮤지션과 에피톤 프로젝트, 캐스커, 한희정 등 인디 뮤지션들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 ③ 신촌의 청춘이야기 : 신촌의 옛 모습과 현재가 공존하는 그래픽월 등을 통해 신촌의 다양한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신촌을 이야기 한 대중음악을 소개하는 등 신촌의 과거와 현재 이야기를 전달한다.
주요이야기) 오래된 낭만의 신촌기차역, 청춘의 길목 신촌로터리,
문화해방구 신촌 및 신촌과 함께하는 젊음 신촌의 대학들 등

□ 서울시는 2013년부터 서울 매력명소 스토리텔링 사업을 진행하면서 서울의 숨은 이야기와 콘텐츠 개발, 자치구 마을 커뮤니티 명소화 사업을 진행해 왔다. <신촌 플레이버스>는 지난해 박원순 서울시장의 제안으로 신촌의 관광명물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 특히 연세로는 서울시 최초로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선정된 곳으로, 내년 하반기부터는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될 예정이다. 스타광장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공연을 활발히 진행하고 관광객들의 발길을 모아, 주변상인과 지역 주민들의 바램인 지역활성화 차원에서 최적으로 장소라 할 수 있다.

○ 신촌일대는 70-80세대가 기억하는 추억과 낭만의 장소이자, 10대, 20대가 찾는 신세대 공간이기도 하다. 서울시는 지역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시민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이러한 신촌의 특징과 음악을 결합해 이야기를 들려주는 음악버스라는 테마로 <신촌 플레이버스>를 조성하게 되었다.

□ 오는 12월 6일(토) 오후 4시부터 <신촌 플레이버스>의 개관식 및 제막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신촌블루스, 일기예보 등 뮤지션들이 축하공연을 펼친다. <신촌 플레이버스>는 오전 11시부터 저녁 21시까지 무료로 개방한다(매주 월요일과 추석, 설연휴는 휴무). 설치후 운영과 관리는 서대문구청이 맡는다.

□ 강태웅 서울시 관광정책관은, “방문객들의 발길이 잦은 연세로 스타광장에 <신촌 플레이버스>가 신촌의 문화와 이야기를 전달하게 되었다. 70-80세대부터 최근 인디밴드의 노래까지 모든 세대가 공감하는 음악적 소재로 친근하고 재미있는 <신촌 플레이버스>가 되고, 플레이라는 말 그대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맘껏 플레이하는 쉼터이자, 나아가 서울의 新관광명소로 사랑받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기타, 자세한 문의 및 안내전화는 관광정책과 (☎02-2133-2816)로 하면 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