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도서관,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활용 `책바다 서비스` 택배비 지원 확대

2023.01.20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전화
02-2133-0227

□ 서울도서관은 매년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활용 서비스 <책바다 서비스>의 왕복 택배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지원 수를 작년보다 200여 건 확대하여 총 6,000건 23,040천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이는 도서관 자료의 공동 활용을 확대하고 서울시민의 자료 이용 편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특히 작년 하반기부터 택배비가 인상됨에 따라 책바다 이용 요금도건당 340원 오른 5,540원으로 인상되었지만, 서울도서관은 지원금액을 3,840원으로 상향 조정하여 서울시민은 인상 전 그대로인 1,700원에 책바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이용자는 무료)

□ <책바다 서비스>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국가상호대차서비스로 자주 이용하는 도서관에 원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전국 소재 도서관에 신청하여 소장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 책바다 서비스를 통해 서울시민은 전국 1,095개 공공도서관 및 164개 대학·전문도서관의 소장자료를 가까운 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내가 다니는 도서관에 찾고 있는 책이 없거나 대출 중이라면 책바다 서비스로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다.

○ 국가상호대차협의회에 가입되어 있는 서울시 내 188개 도서관 소속 회원이라면 책바다 사이트 회원 가입 후 서비스 이용 가능하며, 1인당 3책 이하로 소속도서관에 자료가 도착한 날부터 14일간 이용할 수 있다. (단, 자료 연체 시 연체 일수만큼 이용 제한)

○ 묶음배송 신청 가능. 묶음배송이란 신청시 2권 이상의 자료를 동일한 제공도서관에서 받을 경우 1건으로 간주하여 비용 부과 됨

○ 책바다 누리집(https://books.nl.go.kr/) 내 “참여도서관 보기” 메뉴에서 국가상호대차협의회 소속 도서관 목록 확인 가능

□ 책바다 서비스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책바다 누리집 안내를 참조하거나, 책바다 누리집에서 참여 도서관 목록을 확인한 후 해당 도서관에 문의하면 된다.

□ 오지은 서울도서관장은 “책바다 비용 중 일부를 서울도서관이 지원함으로써 서울시민이 전국 도서관 자료를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민의 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 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