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사대부가 전통혼례를 운영하는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오는 10월 9일(일)에 진행되는 남산골 전통혼례 특별판 <혼인잔치:신랑신부편>에 참여할 ‘다문화 부부’를 공개 모집한다.
□ 남산골 전통혼례 특별판, <혼인잔치>는 남산골 전통혼례 특별기획 프로그램으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혼인잔치를 만들고자 상·하반기 각 1회씩 이벤트 혼례로 준비되었다.
○ 지난 6월 25일(토)에 진행된 상반기 이벤트 혼례 <하객편>은 남산골 전통혼례에 시민들을 하객으로 초대하는 의미를 담았으며, 무더운 날씨 에도 160여명이 넘는 시민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마쳤다.
□ 오는 10월 9일(일)에 진행될 <혼인잔치, 신랑신부편>은 혼례를 치르지 못한 ‘다문화 부부’ 1쌍을 모집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통계청의「2020년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에 따르면 전체 혼례에서 다문화 혼례가 차지하는 비중은 7.6%를 차지한다. 전년도 대비 전체 혼례는 10.7% 감소한 데 비해, 다문화 혼례는 34.6%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다.
□ 남산골 전통혼례도 2019년 발생한 팬데믹으로 인해 국가 간 이동이 어려워 혼례를 치르지 못한 다문화 예비부부들을 다수 경험했다. 따라서 이번 <신랑신부편>은 사회적 상황과 여타의 이유로 미뤄뒀던 다문화 부부의 혼례를 ‘전통혼례’로 치러주고자 한다.
□ 우리 고유의 예식 문화인 ‘전통혼례’를 통해 다문화 가정이 우리 문화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더불어 단순한 부부의 결합이 아닌 가족과 가족, 더 나아가 서로의 문화적 화합을 이룰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 남산골 전통혼례는 사대부가 전통예법에 따라 진행한다. 이번 <남산골 전통혼례 특별판, 혼인잔치:신랑신부편>도 동일하게 진행되며 신랑· 신부는 각각 사모관대와 활옷을 갖추어 입고 40분간 혼례의식을 치른다.
○ 먼저 삼현육각 연주와 축창(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신랑이 신부의 집에 가서 신부의 어머니에게 기러기를 드리는 의식인 ▲전안례, 신랑신부가 맞절하는 의식인 ▲교배례, 부부로서 열심히 살아가겠다는 것을 서약하 는 ▲서천지례, 좋은 배우자가 될 것을 서약하는 ▲서배우례, 마지막으 로 신랑과 신부가 서로 술잔을 나누어 마시는 ▲근배례의 순으로 진행 된다.
○ 고풍스런 한옥에서 흥겹고 아름다운 우리 음악의 선율과 함께 신랑·신부 와 가족들에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되리라 기대한다.
□ 최종 선발된 다문화 부부 한쌍 에게는 전통혼례 진행과 더불어 미용, 혼례음악, 사진 · 동영상 촬영, 청첩장까지 혼례에 필요한 사항들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 모집 기간은 8월 10일(수)부터 9월 4일(일)까지이며, 지원자격은 서울시 거주민으로 2021년 12월 31일 이전에 혼인신고를 하고 혼례를 치르지 못한 다문화 부부 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모집 기간은 8월 10일(수)부터 9월 4일(일)까지이며, 지원자격은 서울시 거주민으로 2021년 12월 31일 이전에 혼인신고를 하고 혼례를 치르지 못한 다문화 부부 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선정자 발표는 9월 8일(목)이며, 혼인 기간, 자녀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한 쌍을 선발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www.hanokmaeul.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남산골한옥마을 한옥마을운영팀(02-2263-0854)으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