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도서관, 책 읽는 서울 위한 `독서토론 주제` 시민 추천 공모

2022.06.20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전화
02-2133-0230

□ 서울도서관은 내년 한 해 동안 서울 시민이 토론해볼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서울 한 주제로 함께 읽기-2023년 독서토론 주제> 추천 이벤트를 개최한다. 공모 기간은 6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다.

○ <서울 한 주제로 함께 읽기>는 서울시가 2005년부터 시작한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독서운동의 일환으로 지역 주민들과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함께 읽기」의 가치를 확산하는 사회적 독서운동이다.

○ 서울시는 독서와 토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역할을 꾸준히 수행해 온바, 지난 2021년의 주제는 사서와 시민으로 구성된 토론단이 선정했으며 2022년의 주제는 공모전을 통해 선정하였다.

○ 참고로 올해 주제인 “변화 속 챙김”은 ’21년 6월~10월 동안 시민 167명의 아이디어를 제안받아 전문가 심사 및 2,032명의 시민투표를 통해 선정되었다.

□ 공모 내용은 ‘일상회복 서울시, 우리가 함께 꿈꿔볼 이야기’ 테마에 대해 2023년 한 해 동안 서울시가 함께 이야기하고 고민해볼 ‘주제’이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일상을 회복하기 시작한 지금, 이루고 싶은 것이나 시민들과 함께 하고 싶은 것, 변화했으면 하는 것 등에 대한 희망과 미래를 독서와 토론을 통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도서관 홈페이지(lib.seoul.go.kr)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 제안 테마에 맞는 ▴독서토론 주제, ▴추천 이유, ▴관련된 추천도서를 제안하면 된다.

○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 300매를 증정한다.

□ 접수된 제안은 각 자치구의 총괄도서관에서 1차 선정하고 2차로 온라인 시민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주제는 2023년 서울의 ‘함께 읽기’ 주제로서 1년 동안 서울시 전역의 도서관에서 다양한 독서토론 및 독서문화프로그램에서 활용된다.

○ <한 주제로 함께 읽기> 독서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각 자치구의 선정절차를 거쳐 1차 선정된 25개 후보에 대해 9월 중에 서울엠보팅 온라인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10월 중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 선정작은 11월에 서울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며 선정된 주제를 공표하는 선포식을 개최하여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할 예정이다.

□ 오지은 서울도서관장은 “지친 일상에 책과 도서관이 위로와 희망이 되어 많은 시민 분들이 다양한 이야기를 이어나갔으면 한다”며 “함께 하는 독서와 토론을 통해 성숙한 시민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