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시민서비스 향상과 지역도서관 지원을 위해 `열린 도서관정책` 총서 발간

2021.08.03
서울도서관
전화
2133-0226

□ 서울시는 더 다양한 시민들이 도서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시민서비스 향상과 지역도서관 지원을 위해 2021년부터 새롭게 <열린 도서관정책> 총서를 발간, 서울시 및 서울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 올해 <열린 도서관정책> 총서는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환경」, 「작은도서관 정책현황」, 「공공도서관 감정노동보호제도 현황」, 「공공도서관 비대면 프로그램 길라잡이」 총4권으로 구성되어있다.

○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환경」편은 25개 자치구 158개 공공도서관 전수조사로 파악된 조직운영, 위원회, 협력 등 서비스 관리, 기본 인프라와 같은 서비스 제공환경 실태를 밝히고 있다.

○ 「서울시 작은도서관 정책현황 보고서」편은 ‘12년 서울도서관 개관 이후 추진해 온 작은도서관 정책을 일람한 자료로 공공도서관 환경 변화와 함께 작은도서관 다원화의 대안으로 지역 단위 주민 참여형 정책과정과 결정구조를 제안하고 있다.

○ 「서울시 공공도서관 감정노동보호제도」편은 ‘19년 국내 최초 이루어진 공공도서관 고용 및 노동환경 실태조사 이후 도서관 사서들의 서비스 제공환경 개선과제의 일환으로 보호제도를 조사하고 그 현황을 밝힌 내용이다.

○ 「공공도서관 비대면 프로그램 길라잡이」 편은 작년 코로나 19의 급작스런 상황에서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한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경험 세계를 통해 도서관 서비스 개선을 위한 새로운 전환 지점을 제시하고 있다.

□ 열린 도서관 정책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해 도서관 서비스의 입체적 이해를 돕고자 시민들을 위한 서울의 도서관 한 눈에 이해하기 <도서관 IN 서울> 인포그래픽도 제공한다.

○ 공공도서관 이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10대 청소년과 30대 초반 청년을 가상의 이용자로 설정하여 도서관 지식정보, 평생교육, 커뮤니티 공간에 이어 서비스를제공하는 도서관 조직까지 탐색한 후 현재 받을 수 있는 서비스와 앞으로의요구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스토리로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었다.

□ <열린 도서관정책> 총서는 대표도서관 연구조사 기능을 강화하고, 현장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서울도서관 사서들이 관계자를 면담하고 관련 자료를 조사하면서 직접 집필하였다.

○ ‘21년 하반기에는 「보다 풍부한 지역 서비스를 위한 도서관 협력 가이드」, 「시민의 삶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도서관 자원활동 프로그램」, 「도서관 혁신을 위한 조직개발, 오늘부터 1일」을 발간할 예정이다.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서비스 이슈와 관련해 공공도서관 현장과 이용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보고서를 시의성 있게 다룰 예정이다.

□ <열린 도서관정책> 연구보고서는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및 서울시 이북(e-book)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내려받기도 가능하다.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http://lib.seoul.go.kr/) 도서관정책 〉정책연구자료실

- 서울시 e-book(http://ebook.seoul.go.kr/) 검색창에 ‘열린 도서관정책’ 혹은 ‘서울도서관’ 검색

□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도서관은 다른 어느 곳보다 문턱이 낮은 공공기관이다. 누구나 부담없이 문화·교육·정보적 필요가 발생할 때 떠올릴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한다. <열린 도서관정책> 보고서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도서관으로부터 좀 더 충분한 서비스, 혜택을 누리기 위해 우리 지역의 도서관이 지금 어떠한 상황인지 알아보고 개선책을 함께 찾아가자는 취지의 것이다.” 고 말했다. “이 보고서가 앞으로 가능성을 가지는 것은 서비스 제공과 이용, 쌍방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대표도서관 사서들이 직접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민관협력 방식의 문제해결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라고 <열린 도서관정책> 보고서의 취지를 전달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