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비대면으로 따로 또 같이 '서울걷길' 걸어요… 15개 자치구에서 7.31까지

수정일2021-05-26

□ 코로나 시대, 따로 또 같이 걸으면서 건강과 재미도 챙기고, 기념품까지 챙기는 비대면 걷기대회가 열린다. 서울시는 오는 7월 31일(토)까지 15개 자치구의 ‘서울걷길’에서 다양한 테마의 비대면 걷기대회 「서울과 걸으면 건강해 GYM!」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 ‘서울걷길 걷기대회’는 각 자치구별 대표 걷기 코스를 시민 누구나 참여해 걷는 행사로, 지난 2019년 처음 시작해 총 44회 개최, 36,100여 명의 시민이 참가하였다. 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 상황에 맞게 비대면 걷기대회로 진행, 12개 자치구에서 총 5,114여 명이 참가한 바 있다.

○ 올해는 중구, 성동구, 동대문구, 강북구, 도봉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송파구 등 총 15개 자치구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한다.

□ 올해 ‘서울걷길 걷기대회’는 코로나 시대에 부상하는 비대면 트렌드에 발맞춰, 걷기 운동을 통해 참가 시민들에게 활력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자치구별 특색을 살린 다양한 테마의 걷기 코스에서 참가자들은 부여받은 미션을 수행하고, 인증을 통해 기프티콘 등을 받을 수 있다.

○ 비대면 걷기대회는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 하에 진행된다. 마스크는 필히 착용하고, 동반 걷기인원은 5인 미만(사회적 거리두기 현 단계 지침준용)로 다른 사람과 2m(최소 1m) 이상 거리를 두고 걸어야 한다.

□ 대표적으로 홍제천 걷기 코스에서 숨은 글자 찾는 미션을 수행하는 ‘서대문구 홍제천 걷go! 찾go! 찍go!’(6월)를 비롯,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양천구 건강 걷기대회’(7월),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도 줍는 ‘마포구 비대면 플로깅1) 대회’(7월) 등 자치구별 걷기 코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 이외에도 강북구·도봉구·강서구·관악구·동작구 등은 역사와 문화가 있는 걷기를 통해 힐링을 얻는 코스로 기획, 걷기대회의 취지를 살렸고, ‘예스러운 멋과 현대적 멋이 공존하는 한양도성길’을 테마로 걷기대회를 기획한 중구는, 친숙한 콘텐츠와 더불어 참가자 방역물품 사전제공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접수마감일 전에 조기마감 되는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다.

□ 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4월에 새롭게 오픈한 서울시 생활체육포털과 SNS를 통해 「서울과 걸으면 건강해 GYM!」 시민 투표 및 생활체육 인증 사진 콘테스트를 개최, 시민이 선호하는 생활체육 콘텐츠를 장려하고, 생활체육 활성화도 도모하고자 한다.

○ 시민 선호도 투표(6월)를 통해 우수 자치구를 선정, 선정된 자치구는 하반기 걷기대회 개최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선호와 트렌드가 반영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독려한다.

○ 또한, ‘서울걷길’ 내 생활체육 인증사진 콘테스트를 개최해 야외운동기구를 활용한 근거리 생활체육을 제안하는 한편, 야외운동기구가 표시된 25개 자치구별 서울걷길 지도를 제작하여(7월) 누구나 어디서나 쉽게 운동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서울과 걸으면 건강해 GYM!」과 관련된 자치구별 행사 일정 및 행사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생활체육포털, 서울시체육회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특별시 생활체육포털 : https://sports.seoul.go.kr/ 서울특별시 체육회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eoulsportal

□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코로나 시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비대면 걷기대회를 통해 따로 또 같이 걸으며 코로나블루로 지친 시민들의 몸과 마음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길 바란다”면서, “시민들의 선호와 코로나 상황을 반영한 생활체육프로그램 기획을 통해 뉴노멀 시기의 변화하는 생활체육수요에 부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관광체육국 - 체육진흥과
  • 문의 02-2133-2737
  • 작성일 2021-05-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