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온라인·현장 동시에 즐기는 17가지‘남산골 전통체험’

2021.03.16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전화
02-2133-2628

□ 서울시는 충무로역에 위치한 서울의 명소 ‘남산골한옥마을’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온라인과 현장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남산골 전통체험’을 오는 3월 16일(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 온라인에서 먼저 체험객을 만나볼 예정이며, 현장체험은 4월 6일(화)부터 가능하다.

※ 현장체험은 COVID 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운영될 예정임.

○ 올해 ‘남산골 전통체험’은 ‘HOME SWEET HOME’이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집에서 남산골한옥마을의 집(한옥)으로 놀러 왔으면 하는 바람과 집에서 즐기는 남산골 전통체험이 기분 좋은 선물이 되었 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획되었다.

□ 2020년 5월 처음 선보인 온라인 남산골 전통체험은 올해 17가지의 전통체험 키트로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남산골한옥마을의 한옥을 축소한 모형을 조립해보는 ‘한옥 만들기’, 우리나라 활의 특징과 활 문화를 배워 볼 수 있는 ‘활 만들기’, 한국의 전통놀이와 세시풍속 체험을 할수 있는 ‘전래 놀이’, 우리나라 전통매듭을 활용하여 장식을 만들어 보는 ‘전통 매듭’은 올해에도 체험할 수 있다.

○ 그 외 한국 전통문양을 배우고 그려보는 ‘단청 공예’, 유아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천연 비누’ 체험도 새롭게 구성되어 기대해볼 만하다. 또한 오픈 이벤트로 선착순 무료 배송 및 리뷰 작성 시 선물도 증정한다.

□ 작년, COVID19로 만나보지 못한 ‘(오프라인) 남산골 전통체험’은 체험객의 기다림에 보답하고자 8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무관의 집 김춘영 가옥에서 병장기 체험을 해볼 수 있는 ‘남산골 호위무사’, 우리나라 전통 복식인 한복을 입어보는 ‘한복 입기’, 아름다운 우리 떡 꽃산병을 만들어보는 ‘떡 만들기’, 한국의 전통차와 차 예절을 배울 수 있는 ‘전통 다례’가 있다.

○ 이 밖에도 앞서 소개된 ‘한옥 만들기’, ‘활 만들기’, ‘전래 놀이’, ‘전통 매듭’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체험할 수 있다.

□ 현장체험은 4월 6일(화)부터 10월 31일(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운영할 예정이다.

□ 현장체험 예약은 ‘네이버 예약(https://booking.naver.com)’을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회차별 잔여 티켓이 있는 경우 현장 매표 후 참여할 수 있다. 체험별 문의사항은 남산골한옥마을 한옥운영팀(02-2266-6923)으로 문의하거나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www.hanokmaeul.or.kr)를 확인하면 된다.

□ 온라인 전통체험 키트는 ‘네이버 쇼핑(https://shopping.naver.com)’에서 ‘남산골한옥마을’을 검색 후 구매할 수 있으며, 만들기 영상은 남산골한옥마을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NamsangolHanokVillage)에서 볼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