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하늘공원×악뮤, 노들섬×양희은…서울시, 안방1열 `핫플 음악여행` 초대

수정일2020-11-12

□ 핑크뮬리가 펼쳐진 ‘하늘공원’, 오래된 책 향기 가득한 ‘서울책보고’, 화려한 단풍이 절정인 ‘노들섬’ 등. 서울시가 이번 주 금요일(11.13.) 깊어가는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서울의 자연명소와 문학공간에서 감성적인 음악과 문학이 어우러진 특별한 온라인 콘서트를 연다.

 

□ AKMU(악동뮤지션)이 ‘하늘공원’ 핑크뮬리를 배경으로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같은 가을과 어울리는 히트곡들을 선보인다. ‘서울책보고’에선 멤버 이찬혁의 베스트셀러 <물 만난 물고기>의 인상적인 구절을 낭독하고, 동명의 곡도 들려준다.

 

□ 노들섬에서는 가수 양희은과 시(詩) 에세이스트 정재찬이 함께 ‘노래가 된 시’를 화두로 공연과 토크를 펼친다. 정호승 시인의 <수선화에게> 싯구절을 가져온 노래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양희은이 직접 작사한 <사랑, 그 쓸쓸함에 대하여> 같은 주옥같은 명곡을 선사한다.

 

□ 서울시는 안방 1열에서 즐기는 「서울×음악여행(Seoul Music Discovery)」의 제3편 ‘감미로운 서울(Poetic Seoul)’을 13일(금) 19시 공개한다고 밝혔다. 유튜브(서울시, 문화로 토닥토닥, 더케이팝)와 네이버 V라이브(서울×음악여행)에서 볼 수 있다. 21일(토) 22시에 SBS MTV, SBS F!L에서도 방송된다.

 

□ 「서울×음악여행」은 다양한 장르의 대중가수와 예술인의 공연과 함께 서울의 핫플레이스를 여행하는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비대면·온라인 공연이다.

○ 배우 한예리가 MC로 나서 서울의 명소를 소개하고, 아티스트와의 대화를 이끌어나간다. 8K UHD 촬영, 3D 180도 VR, 멀티캠, 버츄얼 스튜디오, 멀티캐스트 같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생생한 현장감을 선보인다.

 

□ 서울시는 지난 10월부터 올 연말까지 총 5편을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앞서 공개된 1·2편은 트로트퀸 송가인과 국악신동 유태평양, 한국 힙합의 대부 타이거JK 등이 참여하며 누적 조회수 70만 뷰를 기록할 정도로 관심을 모았다.

○ 5편은 ①신명나는 서울(Unique Seoul) ②멋스러운 서울(Funky Seoul) ③감미로운 서울(Poetic Seoul) ④무한한 서울(Infinite Seoul) ⑤세계적 서울(Hallyu Seoul)이다.

 

□ 13일(금) 공개되는 제3편 ‘감미로운 서울(Poetic Seoul)’엔 AKMU(악동뮤지션), 양희은, 정재찬(시 에세이스트)이 참여한다. 하늘공원, 노들섬, 서울책보고 같은 서울의 자연·문학공간에서 문학 속 음악, 음악에 담긴 문학, 음악과 문학으로 보는 서울 이야기 등을 노래와 토크로 풀어나간다.

 

□ 27일(금) 공개될 제4편 ‘무한한 서울(Infinite Seoul)’에서는 의미 있는 음악공간과 서울에서 활동한 다양한 아티스트의 이야기를 들으며 한국 음악의 변천사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 특별히 40년이 넘는 방송 경력의 가수 겸 MC ‘임백천’이 여행자이자 스토리텔러로 활약한다. ▴라이브음악공간(올댓재즈, 생기 스튜디오) ▴복합문화공간(플랫폼 창동 61) ▴악기 및 악보가게(낙원음악상가) ▴음악서점(라이너노트) ▴LP바(곱창전골) 및 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낙원을 소개할 예정이다.

○ 장소별로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의 공연을 더해 공간의 매력을 더한다. 음악 전문서점인 ‘라이너 노트’에서는 음악 평론가 ‘배순탁’이 함께 해 한국의 대중음악사에서 기억해야 할 순간에 대한 짧지만 인상 깊은 이야기를 나눈다.

○ 4편 ‘무한한 서울(Infinite Seoul)’은 11월 27일(금) 저녁 7시에 유튜브, 네이버 V라이브에서 첫 공개되며 12월 5일(토) 밤 10시 SBS MTV, SBS F!L에서 방송된다.

 

□ 「서울×음악여행」의 마지막을 장식할 5편 ‘세계적 서울(Hallyu Seoul)’는 남산, 한강, 고궁 등 서울의 랜드마크에서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K-POP과 대규모 국악관현악(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참여 예정)의 콜라보(협연) 공연을 선보인다. K-POP 아티스트는 12월 둘째 주에 공개할 예정이다.

 

□ 한편, 「서울×음악여행」 1편에선 트로트 퀸 ‘송가인’ × 국악 신동 ‘유태평양’, 2편에선 한국 힙합의 대부 ‘타이거 JK’ × 40년 전통의 ‘툇마루 무용단’이 멋진 합을 선보였다. 유튜브와 네이버 V라이브 ‘다시보기’ 서비스를 통해 언제든지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 추석 연휴에 맞춰 첫 선을 보인 1편 ‘신명나는 서울(Unique Seoul)’에서는 트로트 가수 ‘송가인’과 국악인 ‘유태평양’이 서울의 대표적 국악 명소인 ▴돈화문국악당 ▴남산국악당 ▴남산골한옥마을 ▴우리소리박물관을 배경으로 공연을 선보였다. 평소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두 아티스트는 ‘멀티캐스트(다중화상연결)’를 통해 정겨운 인사를 나누고 즉석에서 ‘사랑가’ 한 대목을 듀엣으로 선보였다.

○ 2편 ‘멋스러운 서울(Funky Seoul)’은 서울을 대표하는 도시재생 공간과 공공미술 작품을 배경으로 ▴타이거 JK ▴Bizzy(비지) ▴치타 ▴툇마루무용단 ▴저스트 절크 등 총 5팀이 참여했다.

○ ▴윤슬 ▴타원본부 ▴홍제유연 ▴평화문화진지 ▴서서울예술교육센터(구. 김포가압장) 등 독특한 매력을 지닌 서울의 도시재생공간·공공미술 작품과 세련되게 어우러져 한 편의 뮤직비디오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선사했다. 실제 방문하지 못한 세운상가 옥상, 마포문화비축기지, 서울로 7017은 ‘3D 가상배경(버츄얼 스튜디오)’ 기술을 활용,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했다.

 

□ 「서울×음악여행」은 ‘서울시’, ‘문화로 토닥토닥’, ‘The K-POP’ 등 유튜브 3개 채널과 네이버 V라이브(서울×음악여행), TV 방송(SBS MTV, SBS F!L) 2개 채널에서 볼 수 있다.

 

□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음악여행」은 코로나로 장기간 야외 활동이 어려웠던 시민과 국내외 K-POP·한류 팬들이 안전하게 공연을 즐기면서 서울을 여행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라며 “「서울×음악여행」을 통해 시민 여러분에게는 위로를 드리고 문화예술계에 조금이나마 다시 활력을 찾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본부 - 문화예술과
  • 문의 02-2133-2571
  • 작성일 2020-11-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