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도서관, 13일 포스트코로나 지역서점 방향 모색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

수정일2020-11-11

□ 서울시는 11월 11일 ‘서점의 날’을 맞아 지역문화의 실핏줄 역할을 하는 지역서점의 활성화 방안과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시 시민청 태평홀에 위치한 화상회의 전용 스튜디오 ‘서울온(ON)’에서 사전 촬영·녹화(’20.11.8.)하여 11.13.(금) 14:00 ~ 17:00 송출한다.

□ 이번 대회의 주제는 ‘포스트코로나, 서점에서 미래를 발견하다’로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속에서 서점의 위기와 기회를 논하고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인문학적 통찰력과 책 읽기의 즐거움을 찾는 자리를 마련했다.

□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는 안팎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 서점인으로서 적극적으로 활동한 우수서점인(3명)에게 표창(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하는 기념식을 시작으로 ▴기조강연 ▴콘퍼런스 ▴강연 ▴북토크 순으로 진행된다.

□ 기조강연은 《라이프 트렌트》시리즈(부키)와 《언컨택트》(퍼블리온) 의 저자이며 트렌드 전문가인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장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서점, 기회와 위기’란 주제로 강연한다.

○ 코로나19 장기화 속 삶의 변화는 서점에겐 기회이며 동시에 위기로 극단적 개인주의의 부상과 거대담론의 부활, 팬데믹 세대의 등장 등 우리에게 닥친 다양한 이슈들이 출판계와 서점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강연을 통해 제시한다.

□ 콘퍼런스는 1부 ‘함께 읽기의 가치’, 2부 ‘오늘 그리고 내일의 서점’이라는 주제로 4명의 연사가 발표한다.

○ 1부 첫 번째로 안찬수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상임이사가 ‘사회적 책읽기 - 함께 읽기의 힘’이라는 주제로 우리 독서문화의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사회적 책읽기를 살펴보고 ‘함께 읽기’의 장으로서 서점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발표한다.

○ 두 번째는 박찬수 책문화콘텐츠연구소 대표가 ‘서울지역 서점현황과 진흥정책’을 주제로 2019년 전국의 지역서점 현황과 서울의 지역서점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서울시의 지역서점 지원정책에 대해 발표한다.

○ 2부 첫 번째는 조진석 책방이음&갤러리 대표가 ‘뉴노멀, 동네서점을 재해석하다’를 주제로 비대면 소비가 생활화되고 온라인 집중 현상이 가속화되는 상황 속에서 지역서점의 변화 요구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서점으로의 혁신 방법에 대해 논한다.

○ 콘퍼런스 마지막 발표는 조성은 레이어스랩 대표가 ‘컨셉은 살리고 발견과 재미를 주는 북큐레이션’을 주제로 기존의 분류를 탈피한 시대를 비추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발견성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북큐레이션 책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발표한다.

□ 강연은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해냄출판사) 저자이며 tvn <차이나는 클라스> 화제의 명강의로 유명한 김누리 교수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독서 - 코로나블루, 우울한 세계에 갇히지 않는 법’에 대해 강연한다.

○ 포스트코로나 시대 책을 읽는다는 것에 대한 세 가지(거스르는 독서, 전망하는 독서, 내향적 독서) 새로운 의미를 들려주고, 기성의 관행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예상치 못한 것을 전망하며 코로나블루의 우울한 세계에 빠지지 않는 독서법을 제시한다.

□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의 마지막 순서인 북토크는 황순원문학상,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등을 수상하고 《내가 말하고 있잖아》등 다수의 소설을 출간한 정용준 작가와 베스트셀러 《82년생 김지영》을 편집한 박혜진 민음사 편집자가 ‘작가의 사랑, 작가의 탄생’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 소설가가 사랑하는 작가, 소설가가 읽는 책, 소설가의 롤모델 등 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한 번은 생각해 보았을 궁금증을 풀어주는 박혜진 민음사 편집자가 묻고 정용준 작가가 답하는 형식의 ‘정용준이 사랑하는 작가에 대하여’ 북토크가 진행된다.

○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가 사전 녹화 영상 송출임으로 작가와의 실시간 소통을 원하는 시민들을 위해 북토크 방송 중(’20.11.13. 16:40 ~ 17:10) 정용준 작가와의 라이브채팅을 진행한다. 라이브채팅에 참여하는 시민들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 이번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는 서점인과 시민 누구나 사전등록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면 사전등록 시청 이벤트가 진행된다. 사전등록 기간은 11월 12일(목) 18:00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 송출페이지(http://seoulbookshops.mlive.kr/)에서 확인하면 된다.

□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는 지역문화의 거점 역할을 하는 지역서점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나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이번 대회가 서점의 현재를 진단하고 위기 극복과 새로운 기회를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도서관
  • 문의 2133-0225
  • 작성일 2020-11-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