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유망 관광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총 3억7천 지원

수정일2020-04-17

□ 서울시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침체돼있는 관광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새로운 얼굴, 유망 관광 스타트업 발굴에 나선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4월 17일(금)부터 5월 6일(목)까지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공모전을 개최, 서울 관광산업의 이끌어갈 유니콘을 찾는다고 밝혔다.

○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는 관광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서울 관광 산업의 활성화 및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프로젝트별 최대 5천만원 지원, 3개 분야 총 12개 내외 선정>

□ 총 3억 7천만 원 규모의 이번 공모전은 국내·외 관광객이 서울의 다양한 즐길 거리를 발견하고,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업종에 제한 없이 공개 모집한다. 공모분야는 ① ICT·플랫폼형, ② 콘텐츠·체험형, ③ 가치관광형이며, 총 12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정·지원한다.

○ ① ICT/플랫폼 분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로봇기술,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최신 기술 트렌드를 접목하여 개별 여행객의 편의 개선뿐 아니라 스마트 관광 도시 구현을 실현할 수 있는 스타트업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 ② 콘텐츠/체험형 분야에서는, 서울이 가지고 있는 특색 있는 문화자원 및 콘텐츠를 활용하여 서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문화체험상품을 개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스타트업과 협업할 계획이다.

○ ③ 가치관광 분야에서는, 장애인, 노약자 등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상품 및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관광 서비스개발을 통해 누구나 서울을 즐길 수 있는 관광 환경 조성을 희망하고 있다.

□ 신청자격은 창업 7년 이하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로, 6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한 사업자로 제한한다. 신청자는 공고문을 참고하여 기간내 프로젝트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 및 2차 PT면접심사, 3차 현장오디션을 통해 3개 분야별 12개 내외의 프로젝트를 선발하며,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단이 사업의 필요성, 타당성, 수행능력, 지속가능성 및 서울관광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종합 평가한다.

< 전문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1:1 맞춤형 지원 >

□ 공모전에서 선정된 기업은 사업추진비와 함께 ’20년 서울 관광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인 씨엔티테크㈜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도 무상으로 제공받는다.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서는 선정 기업별로 담임 멘토링제를 운영하여 기업별 현황진단, 사업 모델 분석, 기업 특색 및 강·약점을 고려한 1:1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받게 된다.

○ 씨엔티테크㈜는 ’12년부터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약 400여개 스타트업 육성 및 80여개 스타트업 80억원 투자, 800억원 규모의 스타트업 투자를 유치한 엑셀러레이터로 ’20년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사이다.

○ 함께 제공되는 스타트업 아카데미에서는 법률, 노무, 회계 및 홍보마케팅 등 스타트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무위주의 교육을 통해 사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서울시 국내외 홍보채널 및 네트워크 활용 전방위 지원 >

□ 이외에도,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홍보채널 및 프로모션과 연계하여, 홍보 및 판로개척으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선정된 스타트업은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SITIF), 해외 관광 교역전·설명회 등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추진하는 국내외 관광 프로모션·이벤트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서울시가 보유한 관광 관련 온·오프라인 채널(VisitSeoul.net, onemoretrip.net, SNS 채널 등)을 활용해 B2C·B2B 네트워킹 구축의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진다.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바 있는 이벤터스(’19년 최우수상, MICE 행사 플랫폼 및 IT 솔루션 운영), 오미(’18년 장려상, 외국인 대상 전통 한식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모던한(’18년 장려상, 국내 전통예술 플랫폼 운영) 등의 서비스는 ‘서울 MICE 얼라이언스’ 신규 회원사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관광 분야에서 자리를 잡아가며 활약 중이다.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에 신청하고자 하는 기업은 5월 7일(목) 까지 ‘내 손안에 서울’(http://mediahub.seoul.go.kr)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시는 지난 2016년부터 우수한 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관광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여 서울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관광업계의 재도약과 위기대처 능력 강화를 위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유망 관광 스타트업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관광체육국 - 관광산업과
  • 문의 2133-2777
  • 작성일 2020-04-1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