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2014년 공공시설물디자인 시민공모전 시상식 개최

2014.10.17
문화관광디자인본부 공공디자인과
전화
2133-2739

□ 서울시는 시민의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2007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공공시설물디자인 시민공모전의 2014년도 시상식을 10월 15일(수) 11:00 서울시청 후생동4층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공모전은 “재미와 즐거움이 있는 도시 서울” 을 주제로

□  서울의 광장, 공원 등에 설치되어 시민들에게 휴식을 제공할 수 있는 벤치· 그늘막 등 ‘휴게시설 부문’

□  공공청사, 지하철 역사, 가로변 등에 설치되어 시민의 생활과 공유·공감할 수 있는 휴지통, 음수대, 공중화장실 등 ‘위생시설물 부문’ 의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  2014년 공공시설물 디자인 시민공모전에서 영예의 대상은 휴게시설 부문에서는 황윤철·이소영의 ‘낭창낭창’ 벤치가, 위생시설물 부문에서는 홍성민·오상길의 ‘말하는 휴지통’ 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  휴게시설물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한 ‘낭창낭창’ 벤치는 도시의 바쁜 일상속에서 바람부는 숲속에서 대나무 기둥에 기대어 앉아있는 사람의 모습을 상상하며 형상화한 벤치로서, 휴식과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한 벤치이며,

○ 위생시설물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한 ‘말하는 휴지통’은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들에게 반갑게 인사를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형태는 말풍선을 모티브로 하여 말하는 휴지통이란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디자인되었다.

 

□  이번 공모전은 특히 기존의 디자인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유형의 창의적디자인 사례가 많고, 전반적으로 작품들의 예술적 가치와 디자인 수준이 크게 향상되어 우열을 가리기가 매우 어려웠다는 것이 심사위원들의 평가이다.

 

□  이번에 선정된 작품중 우수한 작품은 실물로 제작되어 동대문 DDP야외 전시무대에서 전시된다.

 

○ 47개의 수상작품중 9개 작품은 실물로 제작되어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면서 작품을 즐길수 있도록 전시되며, 전시기간이 끝나면 시민들에게 일상의 휴식과 편리함을 즐길 수 있도록 서울의 공원, 광장등에 설치할 예정이며 자세한 전시일정은 서울특별시 WOW홈페이지(http://wow.seoul.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  이 밖에 휴게시설물 부문에서는 금상 강동한·최가영 외 은상 2점, 동상 3점,  장려상   10점, 입선 15점 등이 선정되었으며,  위생시설물 부문에서는 금상 오재환·최민경 외 은상 2점, 동상 2점, 장려상 4점, 입선 5점 등 총 47점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입선 등 이번 공모전 수상자는 오는 10월 15일(수) 시상식에서 상장 및 소정의 상금을 수여 받게 된다.

 

□  서울시에서는 시민의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여 시민이 원하는 공공디자인을 구현한다는데 의미를 두고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적극적으로 시민의 몸과 마음의 휴식처가 될 공공시설물을 널리 보급, ‘소통’과 ‘공감’에 뿌리를 둔 ‘희망서울’의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