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꿈 키우고! 온실가스 줄이는 『그린멘토 스쿨』모집

수정일2019-03-07

□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정보센터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에너지 분야의 업무 종사자와 함께 관련 직업을 체험해 보는 「그린멘토 스쿨」프로그램을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 ‘그린멘토 스쿨’ 상반기 프로그램은 3월 16일부터 6월 22일까지, 하반기는 9월 2일부터 11월 24일까지 기간 중 매주 토요일(오전 09:30~12:30)에 진행된다.

○ ’14년부터 시작한 ‘그린멘토 스쿨’은 청소년 에너지관련 진로체험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18년 수료학생 205명의 92%가 교육이 흥미로웠다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 올해 프로그램은 현직에 종사하는 그린멘토가 에너지관련 직업과 업무내용, 관련 지식에 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전하고 소통하는 ‘멘토강의’와 에너지 교육전문가가 진행하는 ‘에너지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 참가자는 원하는 프로그램 날짜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1인 1일 선택 가능, 교육별 중복 지원 불가능)

○ [1기~3기] 온실가스 없는 태양광에너지 저장장치(ESS)를 만드는 ‘태양광 저장장치 전문가’ 멘토와 태양광 발전의 특징과 원리, 국내외 사례 등을 배우고 태양광 ESS 조립 키트를 활용해 에너지 저장장치 원리와 발전 방법을 체득한다.

○ [4기~6기] 아낀 전기로 가상발전소를 만드는 ‘전력수요거래사’ 멘토와 전기의 특성부터 전기요금 환산방법, 전기에너지 절약 방법까지 전기의 모든 것을 알아보고 ‘가상 전기 거래장터’ 활동을 통해 전력거래를 직접 체험해본다.

○ [7기~9기] 미세먼지 정보관리로 대기질 개선하는 ‘ 환경 준공무원’ 과 미세먼지 정보관리 및 농도별 조치 방법, 미세먼지의 원인과 영향 등에 대해 알아보고 스칸디나모스 공기 정화식물 액자 만들기를 통해 실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실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10기~12기] ‘스마트 에너지시티 기획자’와 친환경적인 미래의 에너지 전환 도시인 스마트 에너지시티의 국내외 사례를 통해 특징과 운영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 나만의 에너지시티를 기획해보며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체득해본다.

□ 교육을 수료한 후 에너지 절약 캠페인과 실천과제를 수행하면 ‘1365 자원봉사 포털’을 통해 자원봉사시간 3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 ‘그린멘토 스쿨’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초등학교 5학년~중학교 3학년)은 누구나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온라인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 교육신청은 3월 8일부터 원전하나줄이기홈페이지(energy.seoul.go.kr) 에서 가능하며 차시별 24명 내외로 선착순 마감된다.

○ 자세한 사항은 원전하나줄이기정보센터(02-2133-3718~9)로 문의하면 된다.

□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현직에 있는 그린멘토와 함께 미래의 꿈을 설계하고, 생생한 직업체험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청소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대기기획관 - 에너지시민협력과
  • 문의 02-2133-3717
  • 작성일 2019-03-0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