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한글사랑의 마음, 엽서에 자유롭게 표현하세요

수정일2014-09-16

□ 한글은 한반도를 넘어 세계 곳곳에서 주목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한글의 위상이 드높아지고 있다. 유네스코는 한글을 인류 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 인류의 문맹 퇴치 공로자에게 한글 창제자인 세종대왕 이름으로 ‘세종대왕상’을 수여하고 있다.

  ○ 이처럼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도 입증되었고 한류문화의 한 획을 긋고 있다.

 

□ 훈민정음의 창제와 반포를 기념하고 한글의 연구·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정한 한글날이 올해 568돌을 맞는다.

  ○ 이를 기념하고자 ‘한글날 예쁜 엽서 공모전’이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다.

 

□ ‘한글날 예쁜 엽서 공모전’은 한글을 활용하여 시, 그림 등 한글의 아름다움을 엽서에 자유롭게 표현하는 공모이다.

  ○ 스케치, 회화, 판화, 캐릭터, 타이포그래피, 콜라주, 캘리그라피 등 표현 방법에 제한이 없다. 다만 손작업으로만 한 작품만 공모 가능하고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엽서작품은 공모전에 참여 할 수 없다.

  ○ 한글을 사랑하는 내, 외국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크게 세 부문으로 나뉜다. 초등학생만 참여하는 초등 부문과 중·고등학생이 참여하는 중·고등부문, 대학생,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는 일반 부문이다.

  ○ 엽서규격은 큰 사이즈(257mm × 183mm), 중간 사이즈(210mm × 147mm), 관제엽서 크기(148mm × 105mm) 중 한 가지 규격으로 사용하면 된다.

 

□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함께 상품권, 스마트기기, 가전제품, 한우선물세트 등 푸짐한 상품을 시상할 예정이다.

  ○ 한편, 초등 부문 대상, 최우수상은 서울시장상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 접수는 행사 누리집(www.hangulcontest.com)을 통해 온라인 등록 후, 접수번호를 받아 엽서 뒷면에 반드시 기재하고 공모전 운영사무국으로 우편발송하면 된다. 마감은 도착일 기준 9월29일(월)까지다.

 

□ 수상작의 시상과 전시를 위한 특별행사가 한글날(10월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열린다.

  ○ 전시는 수상작 뿐 아니라 우수출품작도 함께 전시하며, 유명 인사들이 기증한 엽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인디가수, DJ 등 공연이 펼쳐지는 가운데 방문객은 엽서쓰기와 한글 공예장터 등 현장 체험 활동에 참가할 수 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글날 예쁜엽서 공모전 접수 누리집(www.hangulcontest.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이상국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한글은 오랜 시간 동안 우리민족의 문화와 정체성을 지켜준 버팀목으로 우리들이 바르고 아름답게 가꿔 나가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모든 국민이 한글을 아끼고 사랑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글날 예쁜엽서 공모전 안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예술과 예술정책팀
  • 문의 2133-2556
  • 작성일 2014-09-1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