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역사박물관, 서소문·동소문 별곡 특별전 개막

수정일2014-08-14

프란체스코 교황 한국방문에 즈음한
 

<서소문·동소문 별곡> 특별전 개막

- 두 성문이 지켜본 천주교 230년의 이야기 -

- 서울역사박물관에서 8. 7일 개막식; 8. 8부터 10.31까지 일반전시
- 처음으로 도성 외곽지역의 도시변화를 학제적으로 조명하면서
- 국내외 관련유물을 한자리에 모아 공개하는 역사상 최초, 최대 규모의 교회사 전시

 

cbf0e4d9-66d4-478e-baa4-818573f26c17_t

서울역사박물관은 천주교 서울대교구, 성 베네딕도회 왜관 수도원, 성 베네딕토회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과 함께 근대기 서울 동서 변두리의 도시변화와 여기에서 펼쳐진 천주교 순교와 전교의 역사를 다루는 서소문·동소문 특별전 개막식을 8.7(목)10:00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개최하고 다음날부터 10.31(목)까지 일반에게 전시한다.

사라지고 없는 한양도성의 두 소문과 그 일대의 자취를 찾으려는 서울역사박물관의 노력에 천주교 서울대교구, 성 베네딕도회 왜관 수도원과 베네딕도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이 동참하면서 <서소문·동소문 별곡> 특별전은 프란체스코 교황 방한에 즈음한 국내 최대의 문화행사로 진화했다.

먼저 동소문 일대에 백동수도원을 설립해 관련 자료들을 다량 소장하고 있는 뮌헨 인근의 성 베네딕도회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과 백동수도원을 승계한 성 베네딕도회 왜관 수도원과 MOU 체결하였고, 이어서 서소문밖의 순교지 성역화 사업을 서울시, 중구청, 정부와 추진하고 있는 천주교 서울대교구와도 MOU 체결

프란체스코 교황의 한국방문 결정으로 전시일정 앞당겨 협약에 따라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진과 공동주최 기관의 교회사 전문가 들로 공동전시기획위원회를 구성하여 2014년 말, 또는 2015년 초 개막 예정으로 전시계획을 마련하던 중에 프란체스코 교황의 한국 방문이 확정되면서 교황방문 시기에 맞추어 개막하도록 전시일정을 조정하였다.

<서소문·동소문 별곡>은 하나이면서도 두 개의 전시다. <서소문 별곡>과 <동소문 별곡>은 서울의 도시사와 천주교회사가 결합된 전시라는 점에서는 공통이지만 각기 다른 시대와 공간을 조명한다.
<서소문별곡>은 박해기에 가장 많은 순교자가 처형된 서소문밖을 무대로 조선 천주교의 탄생에서 박해와 순교, 신앙자유의 획득, 순교자들의 복자와 성인으로의 추대, 서소문밖 순교성지의 재탄생에 이르는 과정을 10개의 마당으로 나누어 통사적으로 조망한다.
<동소문별곡>은 동소문(혜화동)일대의 역사지리적 변화를 추적하면서 베네딕도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과 베네딕도 왜관수도원 소장 유물 자료를 통하여 1909에서 1927까지 동소문 일대에 있었던 백동수도원의 일대기와 수도원이 한국과 독일에 남긴 유산을 6개의 마당으로 나누어 조명한다.

<서소문·동소문 별곡> 특별전의 특징으로는
천주교회사 관련 400여점의 근대유물이 한자리에 모이는 사상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천주교회사 전시이면서 교회사와 시대사, 도시사와 역사지리의 다양한 시각과 성과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전시이다.
다양한 역사유물과 함께 조각, 회화, 영상, 음악, 스테인드글라스 등 다양한 예술분야의 중견작가들이 재능기부하여 새로운 창작품들을 선보인다.

때맞추어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유물들이 여럿 ‘등장’해 전시를 더 욱 풍부하게 만들었다.
<경천 敬天> 안중근 의사 유묵: 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유묵일 뿐 아니라 신앙인 안중근을 증거하는 유일한 유묵으로서, 전시개막 사흘을 앞두고 천주교 잠원성당에서 구입하여 서울대교구에 기증함으로써 이번 전시에서 일반에게 공개할 수 있게 되었다.
<소의교> 교각: 소의교는 서소문 밖 만초천에 걸렸던 다리로 동소문의 원 이름 소의문에서 그 이름을 땄다. 만초천의 복개로 소의교는 없어졌으나 그 교각 하나가 땅 밑 하수관로에 남아있는 것을 제보로 알고 수거하여 이번 전시에 선보인다.
<대경성부대관> 지도: 1930년대 ‘조선신문사’가 펴낸 조감도 형식의 지도로 특이하게 서울역-남대문-서소문 일대가 지도의 중앙부에 있어 당시 서소문 일대의 상세한 상황을 알 수 있다. 전시를 앞두고 소장자로부터 기증받았다.

전시 콘텐츠는 향후 서소문 역사유적지에 조성될 (가칭)순교박물관에서 재활용할 예정이다.

 

※ 자세한 사항은 붙임문서를 참고하세요.
(전시 주요 자료는 웹하드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동영상 자료도 있습니다.)

서울시 웹하드 주소
http://webdisk.eseoul.go.kr/

게스트 클릭
아이디 : nadaum
비밀번호 : museum1234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역사박물관 - 전시과
  • 문의 724-0274
  • 작성일 2014-08-1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