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마을미디어, 26일 웃고·떠들고·말하다

수정일2014-06-24

- 26일(목) 19시 서소문청사 대회의실에서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모임 <웃떠말> 개최

- 서울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참여 41개 단체 및 주민모임 참석

- 참여자 모집, 활동 홍보 등 마을미디어 활동가들이 배우고 싶은 것과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을 서로 나누는 자리

- 단체/주민모임에서 직접 조직하는 ‘찾아가는 웃떠말’ 신청 접수도 받아

 

□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웃떠말>이 26일(목)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모임을 갖는다.

○ <웃떠말>은 ‘웃고, 떠들고, 말하는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모임’으로 서울시 마을미디어 사업에 참여하는 운영 단체들이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만나 교류하는 자리이다.

○ <웃떠말>은 2013년부터 시작되어 총 8회 동안 개최되었다.

○ 현재 ‘웃떠말’에는 관악공동체라디오, 마포공동체라디오, 프로젝트 이리, (사)성북마을문화학교, 종점수다방, 은평시민신문협동조합 등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참여단체 60여곳이 포함되어 있다.

□ 본 모임은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 서울시는 시민 미디어 독해능력 향상 및 소통 활성화를 통해 문화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한 마을미디어 활성화사업을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하였다.

○ 올해에는 21개 자치구의 41개 단체/주민모임이 선정돼 지난 5월부터 마을미디어 교육 및 미디어 제작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올해 첫번째 모임인 이번 <웃떠말>에서는 ‘도움상회’라는 주제로 각자 가지고 있는 마을미디어 활동의 노하우를 공유한다.

○ 주민들이 만든 미디어를 지역에서 어떻게 홍보할 지, 모집된 참여자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인지 등 실무적인 내용에서부터 미디어 활동의 자립을 위한 길 모색까지 논의 주제는 다양하다.

○ <웃떠말>에 사전 신청한 참여자들이 밝힌 배우고 싶은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 “방송 홍보의 노하우를 알고 싶어요.” (노들장애인야학 배승천 님)

- “참여자 모집과 사업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듣고 싶습니다.”(디지로마드의 모임 주완건 님)

- “참여자들과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함께 할 수 있을지 궁금해요.” (구로공동체라디오 이세린 님)

○ 이번 웃떠말 모임은 ‘도움상회’라는 이름의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된다.

○ 참여자 각자가 마을미디어 활동을 하며 도움 받고 싶은 내용을 적어내면 다른 참여자들이 네 가지 종류의 도움머니를 주는 방식이다.

○ 이 과정을 통해 현재 마을미디어 활동가들이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함께 확인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이 행사의 취지이다.

 

□ 이번에 개최되는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모임 ‘웃떠말’에는 마을미디어 활성화사업 참여단체뿐만 아니라 마을미디어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도 참여할 수 있다.

○ 단, 사전신청을 통해 참여자 등록을 해야 하며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의 다음 카페나 구글링크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신청서 양식 http://bit.ly/1n2nFs2

- 다음까페 http://cafe.daum.net/maeulmedia

 

□ 또한,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서는 단체/주민모임이 직접 조직하는 ‘찾아가는 웃떠말’ 신청도 받고 있다.

○ 2014년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에 참여 중인 단체/주민모임 2곳 이상이 연합하여 신청하면 센터가 강사비 및 진행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 ‘찾아가는 웃떠말’ 신청을 원하는 단체/주민모임은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카페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센터에 제출하고 센터와 협의하여 일정 및 내용을 조정하면 된다.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는 <웃떠말> 모임과 별도로 2014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참여단체와 함께하는 현장방문 간담회도 진행 중이다.

○ 센터가 직접 참여 현장을 방문해 단체/주민모임의 고민과 애로사항을 듣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보자는 취지로 진행 중이며, 6~7월중 올해 신규 참여 단체 중심으로 간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 이상국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웃떠말 등의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모임 개최를 통해 시민들 간의 소통이 좀 더 활발해지고, 궁극적으로는 문화공동체를 회복하는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02-3141-6390

mediact@maeulmedia.org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예술과
  • 문의 2133-2565
  • 작성일 2014-06-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