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보신각에서 타종하고 소원성취하세요

수정일2014-06-20

보신각에서 타종하고 소원성취하세요(여기를 클릭하세요~)

사진 036

 

- 서울시, 매일 정오 보신각에서 ‘보신각 상설타종 행사’ 열어

- 사전신청 통해 참가자들이 4명이 한 개 조를 구성해 12번 타종

- 보신각종 타종을 신호로 남산봉수대에서는 한 개의 봉수대에 연기 피워

- 서울시청 홈페이지 인터넷 접수, 타종증서도 제공

 

이루고 싶은 소원이 있다면 보신각 타종을 시점으로 성취를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

서울시는 보신각터에서 시민과 함께 오전 11시부터 12시20분까지 보신각종을 타종하는 ‘보신각 상설타종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신각 상설타종 행사’는 200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8년째를 맞았는데, 2014년 4월까지 내·외국인 13,975명이 타종함으로써 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의식과 함께 서울시의 대표적인 역사체험행사이자 명실상부한 서울의 대표적인 소원명당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타종한 시민 중에는 보신각종 타종을 하고 다음해에 임용고시에 합격하거나, 청혼을 위해 타종신청을 하여 즉석에서 프로포즈를 하고 결혼승낙과 함께 미래의 아내와 함께 타종한 사례 등 훈훈한 사례자도 다수 있다.

올해에도 ‘보신각 상설타종 행사’를 통해서 보신각의 역사적 의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연인, 회사동료 등이 함께 타종을 통해 소원 등을 기원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타종은 사전 신청을 통해 참가자들이 4명이 한 개 조를 구성해 12번의 종을 나눠서 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보신각종 타종을 신호로 남산봉수대에서는 다섯 개 중 한 개의 봉수대에 연기를 피워 조선시대에 통신수단으로도 사용되었다는 것을 재연한다.

참가방법은 서울시홈페이지 인터넷 접수를 통해 남녀노소 누가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보신각종 타종의 기회와 함께 타종증서도 제공한다.

 

문의 : 서울시청 역사문화재과 신철민, 02-2148-4169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역사문화재과
  • 문의 02-2148-4169
  • 작성일 2014-06-1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