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의 얼굴 모두 모여라 '2014 서울시 간판공모전'

수정일2014-04-02

홍보포스터

 

서울시는 옥외광고물의 수준향상과 바람직한 광고문화 정착을 위해 「2014 서울시 간판공모전」을 개최합니다. 1990년부터 서울시는바람직한 간판 사례를 제시하고 홍보함으로써 공공재로서의 간판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선진간판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25회째를 맞이하여 '좋은간판’ 부문 외에 ‘창작간판’ 부문, ‘간판개선지역 우수사례’ 부문을 추가 공모하여 시민참여를 높일 계획입니다.

 

좋은간판 부문은 서울시내 적법하게 설치된 간판을 대상으로 점포주, 옥외광고업자, 디자이너가 신청할 수 있다. 본인이 소유하거나 제작 또는 디자인 한 간판이여야 하며, 건축물과의 조화성과 심미성 등이 선정 기준이 됩니다.

 

전국 대학(원)생 및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창작간판 부문은 시민들의 창의력을 통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간판을 발굴 할 예정입니다. 창작간판 수상작은 내년도 간판개선사업에 활용할 계획으로, 도시경관의 수준을 높이고 개선사업 디자인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며, 기존의 획일적 간판디자인을 벗어난 새로운 사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간판개선지역 우수사례 부문은 '13년도 간판개선 사업을 완료한 자치구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심사를 통해 우수지역 2개소를 선정하여 하반기 좋은간판, 창작간판 수상작들과 함께 다양한 전시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공모접수는 4월 1일(화)부터 5월 30일(금)까지 ‘서울좋은간판 홈페이지’(http://goodsign.seoul.go.kr)를 통해 부문별로 신청하면 됩니다. 관련 정보를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통해 확인가능한 공모전 웹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카카오톡(ID:detizencontest)을 통해 실시간으로 문의가 가능합니다.

 

수상작은 총 14작품으로 좋은간판 및 창작간판은 상장, 상금 및 상패가 수여되고, 간판개선지역 우수사례의 경우 다른 수상작들과 함께 서울시 신청사, 서울도서관, 학국광고박물관 및 주요 지하철 역사 내에 전시되어 시민들께 선보이게 됩니다.

 

신청시 주의할 점은 간판명의 한글표기는 의무사항(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12조제2항)으로 디자인은 우수하나 외국문자만 사용하여 제작된 간판은 아쉽게 심사에서 탈락한 사례가 많으므로 관련 법규를 참고하여 신청하면 선정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http://goodsign.seoul.go.kr) 또는 공모전 운영사무국(연락처:070-4156-2500/이메일:goodsign_contest@detizen.com/카카오톡:detizencontest)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지난 수상작>

1

2

2013 서울시 좋은간판 대상 수상작

2012 서울시 좋은간판 대상 수상작

3

4

2012 서울시 좋은간판 대상 수상작

2011 서울시 좋은간판 대상 수상작

5

6

2013 서울시 좋은간판 수상작

2012 서울시 좋은간판 수상작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 공공디자인과
  • 문의 2133-2765
  • 작성일 2014-04-0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